728x90

칼로리가 낮은 맥주의 효능과 단점




중세유럽에서는 수도승이 맥주를 만들고 마셨다고 합니다.

이 맥주를 액체로 된 빵이라고 부르면서 마시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액체 이외엔 금식을 해야했던 수도승에게 맥주는 빵과 같은 훌륭하고 영양소가 높은 음식이였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프란치스카너 바이스비어 (Franziskaner Weissbier) 라는 독일맥주에는 수도승이 맥주를 마시는 그림이 그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 맥주 먹어본 적은 없는데 드셔본분들이 추천을 해주더군요. 독일에 맥주가 유명하기도 하고, 추천해주기도 해서 정말 먹어보고 싶은 맥주이기도 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맥주의 열량은 330ml의 맥주 한병당 100kcal 초반에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칼로리는 와인의 붉은 절반정도, 소주의 1/3정도의 칼로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주없이 맥주를 마실때에는 살이찔 위험이 낮아서 요즘은 "안주없이 맥주"만 마시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맥주를 마시게 되면 살이찌는게 아니라 맥주와 궁합이 맞는 기름진 안주들이 살을찌게 하기때문이죠.


※ 남성의 경우 맥주 두잔, 여성의 경우 한잔가량은 맥주업시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맥주의 효능은? 



심장의건강

맥주안의 알코올을 마시게 되면 혈관이 유연해지고 혈행이 개선이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맥주에 함유된 알코올과 항산화제가 심장등에 좋은 영향을 주기때문에 심장의 건강이 좋아질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는 적당한 음주를 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

맥주에는 규소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이 규소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규소는 뼈가 부러지는 것을 예방하고 새로운 뼈를 형성하는데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규소외에도 비타민과 섬유소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에도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신장결석에 도움이된다.

신장결석인 환자의 경우 맥주를 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맥주의 이뇨작용으로 신장결석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맥주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통풍"의 주범이 아닐까 하네요.

바람만 불어도 아플만큼 큰 고통을 주는 질병이라고 알려져 있는 통풍을 이야기 할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음식입니다. 맥주에는 요산을 생성하는 "퓨린"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음료죠. 그래서 다른 알콜에 비해서 통풍을 더욱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통풍환자들이 금해야하는 음식에 꼭 들어있는 것이 맥주라고 합니다.






맥주의 효능 효과라고 하지만 많이 먹게된다면 그 효능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단점이 크게 늘어나게됩니다. 그 이유는 맥주도 술이기 때문이죠.


도수가 5도 정도로 낮아서 많이 마시는 것과 자주마시는 것에 크게 주의를 하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맥주도 많이 마시면 신체에 좋지않은 증상을 남기기때문에 자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