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건강/미용/다이어트

아이가 밤에 오줌을 쌌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고양이네집사 2016. 6. 2. 23:20

아이가 밤에 오줌을 쌌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여름이 되면 아이들이 밤에 실수를 해서 고민이라는 글이 적지않게 올라오게 됩니다.

아이들읜 대충 만 5세가 지나게 되면 방광이 충분히 발달되어서 야간에 이불위에서 소변을 싸는 일은 잘 없습니다.


하지만 잘 소변을 가리다가 이렇게 실수를 하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한 날에만 밤에 실수를 한다면 밤에 먹었던 음식을 살펴보세요.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 밤에는 아이와 함께 수박을 먹거나 시원한 아이스크림이나 음료를 섭취하고 잠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이뇨작용을 하고 수분의 함량이 높은 수박을 자기전에 먹게되면 아이들은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이야기하는 분들 중에서도 수박을 많이 먹은 날에 실수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 소아 변비 역시 이러한 증상이 시작되는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변비로 인한 변이 방광을 누르거나 자극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의 변비가 심해지는 경우 이러한 실수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도 알아 둘 필요도 있습니다.



※ 아이들의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충격적인 사건 등으로 이러한 증상을 보일 수 있기도 합니다. 





◆ 아이가 밤에 실수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야단치고 지시하는 행동은 좋지않습니다. 이렇나 행동은 아이들에게 정서발달이나 성격의 형성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능하면 아이에게 자신감을 잃지않게 격려를 하고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에게 이러한 실수는 누구나 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하고, 예능이나 모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나는 몇살까지 실수 했다는 경험담을 보여주는 등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이야기하며, 점점 이러한 일들은 줄어들거나 없어질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노력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게 격려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5세이상 6세이상 의 아이들이 일주일에 2회이상 실수하고,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이 아니라 3개월 이상 진행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야뇨증인지 확인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