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건강/미용/다이어트

수면중 몸부림이 심한 이유는 뭘까?

고양이네집사 2016. 12. 11. 21:51

수면중 몸부림이 심한 이유는 뭘까




잠을 자는 도중에 몸을 계속 움직이는 몸부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이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심할 경우에는 함께 생활을 하는 사람이나 본인에게도 정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중 몸부림은 대부분 "수면환경이 불편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몸을 움직이면서 보다 나은 자세나 환경을 만들고자 무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몸부림은 평균수면 7시간을 기준으로 20번 이상의 뒤척임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잠자리를 제대로 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침실의 온도를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춥거나 너무 덥게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평소보다 몸부림이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실내의 습도가 낮아서 코가 막히거나 숨쉬기가 불편해지는 경우에도 보다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몸부림이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뒤척임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요, 비만인 분들이 경우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들을 가지고 있어 뒤척임는 횟수가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부부가 한 침대에 있는 경우 상대방이 몸부림이 심할 때에는 싱글침대를 바짝 붙여서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해결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싱글을 붙여서 한침대처럼 사용하게 되면 한쪽이 몸부림이 심해도 다른 쪽에 영향이 적어 숙면에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수면장애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중에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지만 말이나 소리를 내는 잠꼬대 처럼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팔 휘두름이나 다리의 휘두름 등의 과격한 신체활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취침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낮시간에 너무 과격한 활동을 하는 경우 이런 몸부림이 심해질 수 있다고하는데요, 과격하게 행동한 날에는 반신욕이나 체조 등으로 신체의 피로와 정신적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심각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보다 전문적인 검사로 원인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