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 꼭 먹어야할까? 영양제는 필요한 것일까?
종합비타민 꼭 먹어야할까? 영양제는 필요한 것일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아직까지 논란이되고 있는 주제입니다.
어떤 의견들은 이렇나 영양제들을 먹고 보충하는 것이 좋다라고 이야기되기도 하고 먹는것에 회의적인 의견들도 많은 주제이며 아직까지 명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문제입니다.
오늘 제가 이야기하는 부분은 그 것들을 가운데의 의견에서 "먹는 것이 그래도 낫다"로 로 치우친 생각으로 적어보는 글입니다.
◈ 우리몸에 부족한 영양소 정도는 먹어도 괜찮지 않을까?
한국인의 경우 비타민 D의 농도가 기준치 이하였고, 칼슘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 D의 경우 햇빛을 보면서 발생시키는 것이 좋지만 해가 뜨기전에 출근/등교하고 해가 지고 하고/퇴근하는 생활은 이러한 비타민 D의 부족증상을 유발합니다.
칼슘역시 충분한 양을 섭취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이로 인해서 골다공증이나 뼈건강에 좋지않은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처럼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정상적으로 섭취하거나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먹지않는 것보다 이러한 부분들은 먹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 비타민 D와 칼슘 외에도 비타민 식이섬유 등등 식습관에 따라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성분들은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꾸준하게 섭취할 수 없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죠.
◈ 과한 비타민은 피하고 꼭 필요한 영양성분만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
하루 권장섭취량의 2배이상이 들어있는 멀티비타민 등은 일반인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죠. 무작정 많은 영양제보다는 내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신의 식단에 부족해진 영양소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그러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멀티비타민/영야제가 여러가지 부족해진 영양을 보충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것들은 보조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가급적이면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영양제로는 식품을 통해서 먹는 것만큼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죠.
영양성분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기힘들거나 영양이 균형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 힘든 분들에게는 이러한 영양보충제들이 어느정도 그 대체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것이 완전히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영양제를 선택할 때에는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진행해야 내 몸에 이로운 영양보충제를 선택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