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운동하기 밥 먹기 전 운동하기 어떤 것이 좋을까?
밥 먹고 운동하기 밥 먹기 전 운동하기 어떤 것이 좋을까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고민하는 것이죠.
운동을 하기전에 식사를 하고 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운동을 다 한다음에 먹는 것이 좋을지 말입니다. 특히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혹은 식사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등의 이야기도 있어서 이를 선택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식사와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
올바르고 자신의 몸에 무리가 가지않는 운동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식사를 한 뒤에 운동을 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식사 후 바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위장으로 가는 혈액이 운동에 필요한 근육으로 더 많이 가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 후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식사를 하는 양이 많게 되면 위장의 상하 운동으로 인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만약 운동전에 식사를 하고 싶다면 1시간 30분, 2시간 이전에 식사를 하를 하거나 적은양/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빵 한두조각과 과일 등 적은양의 소화가 잘 되는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운동전의 식사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하며 식후 30분 후 운동을 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운동을 한 다음에 식사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빈 속에 운동을 하게되면 기존의 내장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어서 지방간을 예방하는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한 다음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식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나 운동 다음의 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한 다음에 식사를 하는 것이 여유롭고 저녁에 운동을 한 다음의 시간이 밤 늦지않아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운동을 한 다음에 식사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 운동일정만큼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식습관이 아닐까 합니다.
매번 밥을 먹는 시간이 달라지고 양이 달라지게 되면 식사의 리듬을 유지하는데 힘들기 때문에 이를 잘 생각하고 운동하는 것이 좋지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