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전자기기가 우리를 정말 바보로 만들었을까?
인터넷과 전자기기가 우리를 정말 바보로 만들었을까
자주 듣던 노래의 가사를 외워서 불렀을 때와 다르게 요즘은 자막처럼 가사가 흘러나오기 때문에 꼭 외우지 않아도 되죠. 자주 가는 길이라고 하더라도 지도를 찾거나 길을 외워서 가지 않아도 되면서 우리는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점점 단순하게 살아가게 되고 컴퓨터나 스마트 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라는 걱정과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 우리는 더욱 똑똑해지고 있다.
예전에 외워서 활용할 때와 다르게 우리는 정말 많은 정보들을 검색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갔던 것을 외워서 찾아갔던 맛집을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보고 그 중에서 쓸만한 곳을 찾아서 예전보다 쉽게 맛집의 영역을 늘릴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뇌는 이전보다 더 많은 활용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인터넷과 전자기기의 활용은 우리를 더욱 더 현명하게 만들고 많은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더욱 똑똑해지고 있다고 이야기 되기도 합니다.
※ 실제로 과거세대에 비해서 많은 정보를 취급하고 있고, 더욱 많은 것들을 검색해서 알아낼 수 있는 환경을 가졌기 때문에 과거세대보다 더 똑똑한 상태라고 이야기되어지기도 합니다.
■ 똑똑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는 것은 많지만 제대로 아는 것은 적은 바보가 될 수도 있다.
인터넷의 공간은 정말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이 것들이 모두 옳은 내용 제대로 된 내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정보와 광고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확인할 때에는 제대로 된 정보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필요하게 됩니다.
마냥 인터넷에 있는 내용이니 제대로 된 내용이겠지라고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 모든 일을 검색으로 해결하려고 하게 되면 그 것에 의존하게 될 가능서이 높아지게 됩니다. 검색한 지식과 직접 아는 지식은 차이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검색은 도움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외우는 것과 생각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도 좋은 행동.
내가 좋아하는 노래가사를 필기구로 한번 써보거나 외우려고 노력하는 것은 좋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직접 손으로 쓰고 외우려는 등의 노력은 보다 강렬하게 뇌에 기억할 수 있는 방법들이기 때문이죠. 검색을 통해서 쉽게 확인이 되는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정말 중요한 것들은 수첩에 메모를 하거나 기억하려고 노력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일수록 뇌에 깊게 각인되기 때문인데요, 정말 중요한 일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라면 기록 후에 다시한번 스스로 검증하고 어떻게 이렇게 진행되어 있는지를 고민하고 나도 한번 시도해보는 노력을 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