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로 심해진 무릎관절 통증을 줄이는데에 내복과 운동이 좋다
추위로 심해진 무릎관절 통증을 줄이는데에 내복과 운동이 좋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기존의 관절의 통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겨울이 더 안좋은 계절이 될 수 있습니다. 추위로 인해서 실외활동량이 줄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또 신체활동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겨울에는 체중을 관리하고 운동을 하면서 근육의 양이 줄지 않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은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체조 등을 꾸준하게 하거나 요가와 같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체육관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실내의 온도가 어느정도 높아 부상의 위험이 줄기 때문입니다.
수영과 같은 운동도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하는데요,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의 경우 무거운 것을 들거나 움직이는 것보다 수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에 들어가게 되면 부력으로 인해서 체중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이죠.
또 내복을 챙겨입거나 실내의 온도를 적당하게 높여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관절이나 관절주변의 근육이나 혈관 들이 수축하기 때문에 관절에 안좋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 내복을 입고 하체의 보온을 높여주게 되면 추위로 인해서 발생하는 이런 문제들이 크게 줄어들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내복을 입고 외출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에 있을 때에도 내복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복을 입고 목도리 털모자 장갑도 외출 시 꼭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곳일수록 체온을 빼앗기기 쉽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 추울 때 관절이 통증이 오면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거나 목욕탕 등을 방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욕을 하게 되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따뜻함으로 인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근데 이 때 너무 뜨거운 물에 오래 몸을 담그는 것은 좋지 않으며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온찜질도 마찬가지)
※ 루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온찜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루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분들의 경우 온찜질이나 뜨거운 물에 오래 있으면 염증과 붓기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