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건강/미용/다이어트

교대근무가 건강에 안좋은 이유 를 알아보자

고양이네집사 2018. 6. 6. 23:52


교대근무가 건강에 안좋은 이유 를 알아보자




많은 교대근무는 24시간의 운영을 위해서 3조가 교대하거나 2조가 교대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3조 3교대의 경우에는 하루를 3등분 정도로 나눠서 교대로 근무를 하는 것이며, 주야 2교대의 경우는 주간/야간을 나누어서 교대하면서 근무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 외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교대하면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 교대근무를 하는 것은 건강에 안좋을 수 밖에 없다.


교대근무를 하는 것은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생활을 하게 되면서 하루의 리듬을 망가지게 한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점심-저녁을 먹고 밤에 잠을 들게 되지만 교대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주-야로 나눠서 교대를 하는 경우 주간 근무자가 아닌 야간 근무자의 경우 아침에 퇴근하고 잠을 자고 저녁에 일어나서 아침을 먹고 출근을 하게 되면서 하루의 리듬이 완전히 깨져버리게 되면서 신체에 부담이 되게 됩니다.


주야 교대로 인한 적응이 힘들어 발생하는 많은 영향들이 건강을 해치게 되게 된다는 것이죠. 


※ 적응을 하는 시점에 교대가 되어서 다시 신체리듬이 반복적으로 망가지는 것도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야간에 하는 근무 역시 큰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낮 시간에는 여러가지 환경으로 인해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교대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충분한 잠을 잤더라도 야간의 근무중에 졸음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불면증으로 인해서 잠을 제대로 못잔 상태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서 피로감은 더욱 더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 생각보다 긴 노동시간과 함께 신체리듬이 망가지게 되면서 심리적 육체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우울증이나 불면증 혹은 심혈관계 등의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무 시간이 바뀌게 되면 피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 몸의 대사 균형이나 리듬이 깨어지게 되죠. 이런 상태가 오래되면 면역력의 저하라던가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면서 건강에 많이 안좋은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