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해지는 대화방법 - 서먹한 관계에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방법
친해지는 대화방법 - 서먹한 관계에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방법
오늘은 오랜기간 대화를 하지못해서 서먹해진 사이에 대화를 새롭게 진행하고 즐거운 대화를 가지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이는 아들 딸 아내 남편 등의 가족간의 관계가 있을 수도 있고, 첫만남을 진행하는 사람과 오랜만에 만나 서먹한 친구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관심
■ 배려
■ 공감
기본적인 대화를 시작하고 이루어나가는 세가지 요소라고 불리우는 것입니다.
이 것만 기억하고, 이것에 대한 준비 그리고 대화를 진행할 분위기만 형성이 된다면 어렵지않게 대화가 진행되고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서로에 대한 관심 혹은 공통된 관심주제는 필요합니다.
공통으로 좋아하는 스포츠, 함께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그리고 공통된 여러가지 관심사등은 대화를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이야기꺼리를 던져주게됩니다. 특히나 이러한 것들은 서로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게하는 시작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영화등을 좋아한다면 함께 영화를 보는 것으로 많은 대화가 진행되며, 맛이 좋은 음식을 좋아한다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함께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대화에선 공통된 관심사는 이야기를 시작하고 이끌어가는데 좋은 소재가 됩니다.
| 배려역시 필요한 일입니다.
상대방이 커피를 좋아하거나 싫어하거나 상대방이 추워하거나 자기가 불편하거나 하는 등에 대한 배려가 진행된다면 서로가 편안한 곳에서 기분좋은 대화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려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뿐만 아니라 대화에서의 배려역시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그사람의 이야기를 무시하거나 반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상대방에게 지시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 많은 가족들의 부모님들과 자녀들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바로 이 배려때문입니다.
좋은 이야기, 즐거운 이야기가 아닌 자녀들의 약점을 자극하고, 보이고 싶지않은 부분 약한 부분을 자극하고 그분에 대한 대화를 진행하고싶어하기때문에 자녀들은 대화를 진행하고 싶어하지 않아하고, 즐겁지 않은 대화는 짧게 끝나게 됩니다.
| 대화를 이끌어나가는데는 공감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대화중 공감되는 호흥은 이야기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힘이되고, 더욱 많은 이야기를 하고싶게 만드는 힘이 있기때문입니다. 간단한 이야기에 "그랬어?" "그리고" "대단하다" 등의 상황에 맞는 호응은 사람을 기분좋게 하며 상대방이 나의 대화를 잘 듣고 흥미있어 하는구나 하게 만들기때문이죠.
공감을 통해서 공통점을 느끼기도하며 위안을 받기도 하고 함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은 대화를 지속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