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및 쥐가날때 대처법
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및 쥐가날때 대처법
자다가 잠시깨서 나도 모르게 스트레칭을 하다가 다리에 쥐가나서 고생을 해본기억이 있거나 잠을 자다가 몸부림을 쳐서 그런지 잠자는 도중에 다리에 쥐가 나서 잠을 깨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잠을 잘때를 제외하고도 길을 걷다가도 운동을 하다가도 쥐가나기도 하니다.
이렇게 쥐가 나는 이유는 무엇있가요?
어떻게 행동을 하면 쥐가는 것이 줄어들까요?
무엇을 먹어야 쥐가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쥐가나는 이유
쥐는 종아리 뒤쪽에 있는 가자미근과 비복근이라는 근육이 과도하게 추축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쥐는 엄밀하게 구분하자면 근육경련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쥐가 나는 요인들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지않거나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하지정맥류가 있거나 여러가지의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잠을 자면서 쥐가 자주나는 이유와 쥐나는 것을 줄이는 방법
잠을 자다가 쥐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지만 잠을 자다가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되고 그러한 행동들이 쥐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낮에 강도높은 운동을 한 뒤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았을때에도 이러한 쥐가 발생할 수 있고, 수분이 부족하거나 카페인 음료를 많이 섭취하거나 하는 행동등으로 쥐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잠을 자면서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전해질 음료, 물을 마시거나 하루에 몇번 충분한 스트레칭을 진행하게되면 이러한 쥐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종아리 아킬레스건등의 근육을 꾸준하게 스트레칭
□ 하루 3회이상 일주일에 5일간 꾸준한 스트레칭
□ 1회 20초 30초가량 양쪽 2~4회정도를 스트레칭
□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
□ 오래앉아 일한다면 틈틈히 일어나서 다리근육 스트레칭
□ 격한 운동을 했을때는 이온음료를 섭취
[자다가 쥐가 자주난다면 음식을 잘 챙겨먹고 수분섭취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 쥐가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 다리를 곳게 펴고 발앞을 몸쪽으로 당긴다
축구경기나 스포츠 경기를 보면 다른 선수가 쥐가난 선수의 발의 앞쪽을 몸쪽으로 밀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게되면 근육을 펴주기때문에 통증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종아리 안쪽을 마사지하기.
발가락을 앞으로 당겨서 종아리 근육이 이완이 될 수 있게 해주었다면 적당한 강도로 마사지를 하면서 쥐가난 증상이 사라질때까지 유지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쥐가 났다면 무리하지 않고 다시 쥐가 발생하지 않게 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쥐가 나는 이유와 대처법에 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봤습니다.
쥐가나는 요인을 보면 알겠지만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운동을 꾸준히 하고 스트레칭을 반복적으로 진행해주며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하고, 카페인, 탄산음료등을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