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잘 낫지않는다면 면역력 저하를 생각하라
감기가 잘 낫지않는다면 면역력 저하를 생각하라
환절기가 되면 각종 질병이 번갈아가며서 걸리고, 또 자주낫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인데요. 찬바람이 불고 환경이 바뀌고, 또 심리적인 불안감과 스트레스 기타등등의 요인들로 인해서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의 경우에도 이렇게 환절기 면역력이 낮아지게 되면 많이 발병하는 질병인데요.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가벼운 요인으로도 각종 감기나 장염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찬공기에 적응을 못해서 걸리는 콧물 기침감기
가을이 되면 일교차이가 심해지게 됩니다. 아침과 저녁에는 쌀쌀한 차가운 바람이 불죠. 요즘같은 겨울로 넘어가는 단계에는 더욱 차가운 바람이 불게됩니다. 이렇게 차가운 공기가 호흡기로 들어오면 적응하는 관계에서 콧물과 기침이 나기도 하고, 콧물 기침감기에 걸려버리기도 합니다.
- 환기가 안된 건조한 공기로 인한 감기
정상적인 면역력이라면 걸리지 않은 감기의 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발병하게 됩니다. 차가워진 공기로 인해서 환기를 소홀하게 하거나 주위에 감기환자가 있게된다면 감기를 옮게 될 수 있기도 하죠. 또 차고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에 좋지않기때문에 실내의 습도와 공기를 개끗하게 해야합니다.
- 감기등이 발병할때 설사등의 증상
감기등이 발병하게 되면 사람의 몸은 소화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때 일반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되거나, 부드럽지 않고, 소화가 힘든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설사를 하는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감기에 걸렸을때는 최대한 부드러운 음식으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 환절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요령은 있습니다.
- 손을 잘 씻는다.
손만 잘씻어도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런 계절일 수록 손이 얼굴에 오지 않게 신경을 써야합니다. 손에 묻은 여러가지 나쁜 것들이 입이나 눈등으로 옮겨갈 수 있기때문에 가능하면 얼굴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자주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미지근한 물을 자주마시게되면 호흡기가 마르는 것을 예방해주기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대한 예방이 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량이 늘고 체액순환이 좋아져서 면역력의 유지와 상승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감기기운이 있을 것 같을땐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아츨때는 신체가 회복을 할 수 있게 충분하게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보다 1~2시간 일직 자고 푹쉬는 것이 좋으며, 다른 일이나 피곤한 일을 하지 않고 비타민과 영양이 듬뿍 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질병이 그렇지만 휴식만큼 좋은 방법은 없는 듯 합니다.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영양이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신체의 활동을 어느정도 진행하게 된다면 금새 회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휴식을 취함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나의 증상을 확인받고 그에 대한 병원의 처방을 받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면역력이 낮으며 쉽게 질병이 발병하고, 쉽게 낫지 않으니 평소에 면역력을 높혀주는 음식의 섭취와 꾸준한 운동은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