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건강/미용/다이어트

40대가 되면 왜 등산을 다들 시작하는 것일까?

고양이네집사 2025. 5. 27. 00:37

나이가 들면 정말 많은 남녀가 등산을 시작합니다.

다른 운동들도 있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하는 운동이 바로 등산.

 

왜 40대가 되면 다들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등산을 시작하게 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왜 중년이 되면 다들 등산을 시작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40대가 되면 나이를 몸으로 실감을 하게 됩니다.

어디의 숏츠처럼 문을 열다가도 다치고 밥을 먹다가도 다치고 기침을 하다가도 다치는 그런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예전보다 몸이 많이 약해졌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이러한 것들이 다 수치로 나타나게 되면서 건강을 관리하고 체력을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병원의 검사 결과로 인해서 빠르게 본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들을 체크하게 됩니다.

 

영양제를 주문해서 먹기도 하고 식사를 신경쓰기도 하고 운동을 시작하게 되기도 합니다.

 

 

한국의 많은 40대들은 젊어서 취미활동이라는 것을 크게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 뭘 해야할지 찾기가 힘들죠. 그래도 등산의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을 따라서 올라갔던 경험이 있기도 하고 산행을 하는 것이 체력과 심폐지구력 그리고 하체의 근력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들은 다들 알고 있기 때문에 등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등산은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고 등산화 만 있으면 어느정도의 난이도의 산을 오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쉽게 정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장점과 함께 운동과 함께 여행의 기분을 느끼고 새로움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40대가 운동을 할 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주변에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이유입니다.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는 것은 내가 참여하고 그 집단에서 활동을 하게 되면서 그 모임을 꾸준하게 나가기도 하고 어떠한 사회적인 커뮤니티의 즐거움도 경험하게 될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관계들이 소중한 40대의 분들에게는 이런 등산을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들의 모임들이 매우 즐거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등산을 하고 내려온 뒤에 시작이 되는 여러가지 대화나 식사의 시간들 역시 40대가 행복을 느끼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다른 운동보다 등산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닐까 합니다.

 

 

요약을 하자면

 

주변에 많은 분들이 하고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고

어느정도 체력만 있으면 초보자도 쉽게하고

등산을 하고 나면 체력과 근력 강화 등 효과도 확실하기 때문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현재의 40대의 한국인들은 특별한 운동을 배우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대중적이고 쉽게 할 수 있는 등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