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30대 관절통증의 원인들을 알아보자
20대 30대 관절통증의 원인
무릎이 아프거나 하는 것과 같은 관절통증은 적지않은 분들이 나이가 들어서 노화가 되어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요즘에는 20대나 30대 등 젊은 층에서도 이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관절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왜 20대 30대도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에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가장 큰 원인 중 하나 "체중"
사람이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무릎등이 받게되는 하중은 더욱 높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부담이 많이 가는 상황에서 관절에 부담이 되는 자세나 행동 등을 하게되면 관절은 보다 빠르게 손상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관절을 오랜시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정상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되고 있죠.
■ 관절에 무리가 되는 자세들
명절이 지나면 관절통증으로 고생한느 분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무릎을 많이 굽히거나 쪼그려서 앉아있게 되면 관절에 좋지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고 자세를 취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연골이 마모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명절 등에 오랜 시간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굽혀서 바닥 걸래질을 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급격한 다이어트와 유산소 운동
체중의 감소를 위해서 운동을 격하게 하는 경우에도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체중감량이 잘되는 유산소 운동만 지속할 경우에도 관절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만 하게되면 지방이 연소되기도 하지만 근육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무릎 등의 관절 주위의 근력도 같이 줄어들어서 무릎연골의 부담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체중감량을 하더라도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