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운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될까?
운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
신체활동/운동을 이야기할때 많은 분들이 꾸준함을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분명 있는데요, 2주만 운동을 쉬거나 하면 운동을 꾸준히 할때에 비해서 체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빠른 시간에 운동으로 인해서 올라간 신체의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이렇게 떨어진 체력은 다시 운동을 시작하려할때 장애요인이 되어서 운동을 더욱 재미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만약 운동을 쉬어야하는 시간이 온다고 하더라도 2주 이상은 쉬지않는 것이 좋고 중간 중간에 운동을 하면서 신체의 능력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변화에 쉽게 적응됩니다.
운동을 꾸준히 계속하면서 유지하게 되면 그에 맞춰서 적응을 하게되고 2주이상 쉬게되면 쉬었을때의 체력에 적응을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2달에서 6개월 정도 이어지게 되면 운동을 전혀 하지않았던 상태로 돌아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2주간의 운동의 휴식은 내적인 변화와 함께 외부로 보이는 부분도 변화되기 시작하는데요. 근육의 양이 줄어드는 것이 보이고 운동을 하지않았을때 운동을 했을때와 비슷하게 혹은 더 먹게 된다면 보다 늘어난 체중으로 확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스트레칭 등을 하지않는다면 근육의 질이나 유연성 등도 떨어지게 되고 대사량 및 체력적인 부분이 떨어져서 운동에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운동을 쉬었던 시점에 했던 운동들이 버거워지거나 운동하던 시간이 힘들어질 수 있기때문에 운동을 다시 시작하고 운동의 재미를 찾는데까지 조금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운동이 재미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평소보다 더욱 힘들게 되면 더욱 재미없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이 점점 재미없어지고 힘들어지게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운동을 쉬어야한다고 하더라도 오랜시간 운동에서 멀어져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