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짠 음식이 건강에 나쁘다고 하는 것일까?
짠 음식이 건강에 나쁜 이유
한국인의 식사 중 염분의 섭취량은 높은 편입니다.
마른 반찬이나 간이 강한 반찬 그리고 절여서 발효시킨 김치류 등이 꼭 상에 오르기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염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로 국/찌개인데요. 이러한 음식을 먹게 되면 높은 나트륨의 섭취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렇게 높은 염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은 왜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 나트륨 과다 섭취는 뼈건강에 많이 안좋습니다.
짠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신체의 칼슘을 체외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칼슘이 부족해지게 되어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고 각종 관절건강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 수록 여성일 수록 이러한 염분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기에 짠음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찌개나 국을 모두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러한 국물요리의 경우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요리이기때문에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라면의 경우 염분의 함량이 1900mg 정도 되는데요. 이 양은 하루의 나트륨 권장섭취량의 95% 정도 된다고 합니다.
※ 짬뽕의 경우에는 한 그릇에 4,000mg 이상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 비만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 나트륨
나투륨을 많이 섭취하는 분들의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 헤당된다고 합니다. 가능한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비만을 예방하고, 탈출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관절에 더 무리가 갈 수 있기때문에 가능하면 체중을 줄이고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이러한 염분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좋은 야채는 토마토
토마토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들어있어서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한국인에게 부족해질 수 있는 각종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을 감량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 이외에도 바나나가 도움이 되는데요. 바나나 역시 칼륨의 함량이 높아서 나트륨의 배출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