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 및 치료 관리방법




성인중 30%정도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어느정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는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치라고 합니다. 


간은 원래 지방이 5% 이하로 차지하지만 이 이상인 것을 지방간으로 표현하는데, 국민들도 비만률이 늘어가고있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가진 환자가 늘어가고 있다고합니다.


많은 분들이 과음, 음주로 생기는 지 알지만, 술을 마시지 않아도 걸릴 수 있다고합니다.

술로 인한 지방간은 알코올성 지방간, 비음주 비만등을 요인으로 된  지방간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가끔 오른쪽 윗배가 뻐근하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깨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 정밀검사나 다른 질환을 검사하는 중에 알려지게 됩니다. 


이 비알콜울성 지방간은 높은 비만자, 당뇨한자, 고지혈증, 대사증후군이 있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 및 치료 그리고 관리


하루에 필요한 열량이상을 섭취했을때 남은 열량은 간에 지방으로 저장이된다고 합니다. 

이 지방이 5%가 넘으면 지방간으로 이야기되며, 이를 줄이는 해결책은 섭취하는 열량과 소모하는 열량의 비율을 맞추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죠. 

- 규칙적인 운동으로 간에 쌓인 지방간을 소모

- 식사량을 줄여서 섭취하는 열량의 감소

- 야식과 불필요한 열량의 섭취를 제한

- 지방과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고담백 식단


하는 등의 진행이 필요하며, 천천히 3 ~ 1년가량 천천히 진행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근력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오래 진행하는 것이 간의 지방이 소모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은 지방간의 치료/관리방법이지만 1주일에 1kg등 체중에 비해 너무 큰 체중감량 오히려 좋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급격한 절식과 다이어트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