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리듬을 잡아야 야식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다




사람은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고,

밤이 되면 졸음이 몰려와서 잠들게 됩니다.


이러한 것은 하루 24시간으로 반복이 되는 데요, 생체리듬이라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수면시간 뿐만 이 아니라 먹는 것 쉬는 것 운동하는 것 등등 많은 것과 연관이 있는 리듬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매일 같은 시간에 배가 고픈 이유도 반복되는 생체리듬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배가 고파지게 되기도 하죠. 





※ 야식이 내 삶에 고정되다.


야식에 빠진 분들의 경우 야식을 먹게 되는 시간은 거의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시간에 매일 야식을 먹었기 때문에 그 시간만 되면 허기를 참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매일 야식을 먹는 것이 반복되다보니 내 생체시계에 야식일정이 저장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야식을 끊기 위해서는 이러한 신체리듬을 정상으로 돌리는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야식을 매일 밤 먹는 다는 것은 내가 원하던 신체리듬이 현재 망가져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야식을 매일 먹는 분들은 거의 비슷한 일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하루의 대부분의 식사를 야간에 하게되고 아침은 거르고, 점심은 적당히, 저녁도 적당히 먹게 되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것은 쉽게 끊을 수 없어서 야식은 중독이라고 이야기 되기도 합니다.





야식은 줄이는 것이 아닌 끊는 것

생체리듬을 정상화로 돌리려면 다시 정상화된 일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야식을 먹은 다음날 아침 배부르고 더부룩 한 상태에서라도 정상적인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점심에도 정해진 양을 먹을 수 있게 노력해야만 합니다. 저녁에도 충분한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3끼를 규칙적으로 정해진 양만큼 먹더라도 야식에 대한 유혹은 벗어나기 힘든데요, 그래도 단호하게 끊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나는 야식을 먹지않는다는 것이 내 몸에 입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야식 때문에 잠을 자다가도 그 시간에 일어나게 된다면 저녁을 평소보다 많이 먹거나 저녁시간을 뒤로 미루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방법으로 야식을 먹게되는 습관을 참게 되면 자연스럽게 야식을 먹지않아도 괜찮게 될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