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많이 먹으면 배아프고 설사하는 이유는 뭘까



어른들의 경우 장이 안좋거나 위장이 안좋은 사람들 외에는 이런 증상들이 잘 발생하지 않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갑자기 찬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죠.


특히 아이들의 경우 참을성이 없고 절제할 수 있는 능력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말 자신이 감당하기 힘들만큼 먹게 되면서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른의 경우 아이스크림이 맛있어도 적당히 먹으면 물려하거나 더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멈추지만 아이들은 정말 한 번에 어른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먹게 되는 일이 잦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왜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일까요?


이는 차가운음식이 한 번에 소화기관으로 들어가서 놀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무 차가운 음식을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장은 그 차가움 때문에 제대로 활동을 할 수 없게 되고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그 제대로 활동을 못하는 과정에서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나 복통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지속되게 되면 우리 몸은 이런 해가 되는 것들을 빠르게 배출하려고 장운동을 더 빠르게 하게 되는데요,


이 상황에서 설사가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찬음식을 먹은 뒤에는 따뜻한 물을 적당량 먹게 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많은 양의 아이스크림을 먹지 않게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음식이 몸에 들어오면 위장을 통해서 음식이 소화되기 쉽게 변하고 또 소장 대장을 통해서 영양소와 수분을 흡수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건강한 변이 나오게 되는데, 갑작스러운 장의 운동으로 배출을 하게 되면 이 영양소와 수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설사와 같은 형태로 배출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어서 생기는 설사일수도 있지만 장염일 가능성도 생각해야합니다.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다른 문제로 인해서 설사를 하고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만약 아이들의 배가 아프다고 하고 설사나 구토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으로 인해서 설사가 난다고 생각을 하지만 병원에서 장염으로 판단되는 일들이 꽤 많기 때문이죠.


만약 아이가 배가 너무 아프다고 하고 설사 뿐만 아니라 구토 혹은 열이나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병원을 꼭 방문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먹었기 때문에 찬음식으로 인한 배탈이라고 생각하기도 쉬운데요, 만약 아이의 설사가 잦고 복통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