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숙면하는 방법 -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





요즘 불면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시간으로 인해서 수면의 질이 낮아지는 경우도 많고, 또 좋지않은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잠을 자는 도중에 많이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중 많은 부분들이 생활습관을 통해서 해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좋지않은 생활습관을 버림으로써 숙면을 취할 수 있다면 한두가지 내가 개선할 수 있는 것을 개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현대인의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 -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사용은 현대인의 수면의 질을 하락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합니다. 잠을 자기위해서 자리에 누워서 1시간 혹은 30분가량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잠이 잘 오지않게 됩니다. 그 이유는 눈으로 밝은 스마트폰의 액정의 빛이 장시간 들어오게 되고 이로인해서 멜라토닌을 억제해서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 자기전에 격렬하고 힘든 운동을 하지 않는다.


잠자기 1시간전에 격력하게 운동을 하게된다면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상승된 체온은 쉽게 내려가지 않죠. 이렇게 올라간 체온은 수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격렬한 운동은 되도록이면 2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고, 잠들기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 TV를 보면서 잠들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책을 보세요


잠을 자는 곳에서 TV를 보거나 무언가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잠이 오지 않고 계속 누워있게되면 지루하게되죠. 이럴때는 가벼운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밝은 TV모니터와 자극적인 내용보다는 편안한 종이에 있는 글씨가 잠이 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수면양말을 강추합니다.


손발이 차가운분들은 발이차가워서 뒤척이다가 잠을 깨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합니다. 이는 4계절 상관없이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증상을 가진분들 중 여성분들이 많은데 여름에도 따뜻하게 자야 잠이 잘 오는 분들은 발을 따뜻하게할 수 있는 수면양말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기전에 술을 마시면 잠이오지만 숙면엔 방행. 의존적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성분때문에 긴장이 이완되고 여러가지 신체와 정신이 조금 이완되고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잠이 쉽게 들게되는데, 반대로 이렇게 마시게 되면 잠을 자는 도중에 술기운때문에 잠에 깨고 다시 자는 등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특히 이렇게 잠드는게 익숙해지면 알코울 의존증이 될 수 있습니다.





■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합니다.


요즘은 2교대나 3교대등으로 생활을 하는 분들이나 야간근무를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분드른 빛이나 소리등으로 잠을 깰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을 챙기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창문에 빛이 들어오지 않게 두꺼운 종이나 커튼으로 막고, 방의 여러곳을 방음 작업을 해서 주위의 소음이 방안으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