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한 뒤에 돈을 잘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돈에 대한 관리에 대한 부분들이 복잡해지고 결정을 해야하는 사람이 2명이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혼자 살 때 보다 더 많이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결혼 후에도 공동소비자금을 내고 그 외의 자금을 혼자서 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은편이긴 하지만 돈을 잘 모으기 위해서는 돈을 함께 모아나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맞벌이부부재테크

#신혼부부돈모으기


자산에 대한 부분은 투명하게 공개하기

 

돈을 합치기 위해서는 본인들의 자산에 대해서 공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자산은 현재 가지고 있는 저축이나 부동산 뿐만 아니라 빚에 관계된 부분들도 투명하게 공유를 해야합니다. 이런 + - 자산에 대해서 서로 잘알아야만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빚이나 자산에 대해서 속이는 것은 배우자에게 신뢰를 잃을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투명하게 진행한다면 이를 속이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수입/지출을 파악하자.

 

1+1 두명이 살게되면 1명이 살때보다 2배의 지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1.5배의 지출이 발생할 수 있지만 2.5배의 지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함께 살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지출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결혼 초기에는 가게부를 써서 지출과 수입을 파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정적인 지출/변동적인 지출을 파악하게 되면 가용할 수 있는 자금이 파악이 되고 저축이나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의 규모가 파악이 될 수 있으니 이는 반드시 해야하는 일입니다.

 

 

 


소비/지출에 대해서 의논하기.

 

결혼을 하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외식비나 데이트 비용이나 각종 비용 등등 여러가지 지출에 대해서도 잘 파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입이 2배가량 늘어나게 되면 여유자금이 많아지게 되면서 지출도 크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한달에 사용해야 할 지출에 대해서 의논을 하고 그 금액들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 예산을 정하고 그 안에서 지출할 것에 대해서 의논을 하는 과정들이 부부들에게는 필요하게 됩니다.

 

 


단기저축부터 시작하기.

 

1년 단기 저축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1년단기부터 해야 현재 모을 수 있는 자금의 이자나 혹은 중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의 해지를 했을 때의 손실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1년단기로 시작하고 점점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를 위한 자금은 협의를 해서 일부의 금액을 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식을 하거나 가상화폐를 구매하거나 펀드 등등 일부의 금액을 합의 해서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가입하기.

 

일단 실비는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비로 인한 큰 지출을 대비할 수 있는 실비 하나씩은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암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정도로 큰 지출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이 두가지 정도만 가입을 하면 되고, 실질적으로 실비 하나씩만 가입을 해도 문제는 없을 수 있습니다.

 

 

 


수입의 50% 이상 저축하기.

 

수입의 50%이상을 꾸준하게 저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자녀에 대한 계획이 없다면 모르겠지만 자녀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이 때를 대비해서 충분히 저축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혼부부에 돈을 충분히 모아야 출산이나 육아에 대한 비용 그리고 외벌이 일때의 상황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돈을 모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