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너무 추워지고 일교차이가 심하게 되면 평소보다 체력이 빨리 떨어지기도 하고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환절기의 날씨에 몸이 적응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인데요, 더위에서 추위로 넘어가는 그 환절기 기간에 급격한 낮과 밤의 일교차를 대응을 하거나 혹은 공기가 건조해지거나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건강이 안좋아질 가능성도 높아지고 또 감기와 같은 질병의 위험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환절기는 입맛이 뚝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환절기에 잘 먹지 않게 되면 몸 상태가 더 안좋아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식사를 꾸준하게 챙겨주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겨울 환절기 뭘 먹어야할까?

 

겨울이 오는 시기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는 간이 강하거나 혹은 계절적 특성에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더워지는 시기에는 입맛을 높일 수 있는 새콤한 음식들이 효과적이며 추위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국물이 있는 음식들나 따뜻한 음식들이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이 강하고 감칠맛이 있는 음식들이 효과적입니다.

 

 

가을-겨울 입맛과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

 

 

1. 배/도라지/무

겨울이 되면 배나 도라지를 이용한 차나 무를 활용한 요리들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런음식들은 재철이라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이기도 하고 체력을 높이거나 호흡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이기도 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기침이 많이 나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이를 이용한 차나 음식을 먹는 것이 입맛을 높이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간장게장/양념게장

게장을 좋아한다면 입맛이 없을 때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게의 제철은 봄과 가을이라고 하죠. 이 중에서 가을에 나는 게를 이용한 게장을 먹게 되면 충분히 오른 살들과 감칠맛으로 인해서 입맛이 확 돌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장은 밥도둑이라고 할 정도로 달아난 입맛을 다시 돌리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3. 고등어

가을의 고등어는 살이 올라서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가을이 아니라고 해도 고등어는 늘 살이 많고 지방이 많아서 감칠맛이 높고 적당히 짭쪼름해서 밥을 당시는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입맛이 없을 때 고등어를 굽거나 찜으로 해서 먹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고등어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밥도둑입니다.

 

 

4. 사과

건강에 좋고 입맛을 살리는데 매우 큰 장점이 있는 과일이죠.

사과에는 펙틴의 성분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사과의 신맛은 입맛을 살리는데 도움이 되고 각종 영양성분을 피로회복이나 변비예방 그리고 장운동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겨울에 두고두고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5. 고구마

고구마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많이 먹는 음식이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겨울에 고구마를 적당량 먹는 것은 건강과 입맛에 많은 영향을 주는 음식입니다.

 

다만 고구마를 구워먹게 되면 당의 형질이 바뀌어서 매우 달아지고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