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을 먹을 때 콧물이 나는 분들이 많죠.

특히 겨울에는 콧물이 나서 코를 닦으면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 편. 그리고 어떤 분들은 식사를 하면서 기침을 많이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왜 이런 현상들이 발생하게 되는 걸까요?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밥먹을 때 마다 기침나고 콧물이 나는 이유는 뭘까?"

 

 

첫번째는 따뜻한 음식의 수증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날씨나 환경으로 인해서 건조해진 코점막이 수증기로 인해서 녹아서 콧물이 흐르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실내로 들어와서 뜨거운 차나 국물을 마실 때 콧물이 흐르게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자극으로 인한 콧물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먹는 음식이나 온도로 인해서 코의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고 이 때 콧물이 흐르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건조하지 않은 여름이나 평소에 괜찮던 분들도 식사를 할 때에 콧물이 흐르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매운 음식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너무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 땀을 흘리게 됩니다. 그리고 콧물도 같이 흐르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는 정확한 이유는 없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먹으면 눈물 콧물 땀이 흐르게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기침이 나는 것도 비슷한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기침이 나는 상황을 보면 대다수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먹으려고 할 때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먹을 때 후두가 자극이 되면서 기침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아마 음식을 먹을 때 기침을 한다는 분들도 차가운 음식이나 뜨겁지 않은 음식을 먹을 때는 괜찮았다는 것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기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할 때 밑반찬부터 하나씩 먹고 밥을 먹고 국을 먹는 순서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낮은 자극부터 조금 씩 높여나가게 되면 기침을 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특히 고추나 후추와 같은 매운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에 더 자극이 되어서 기침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뜨겁고 자극적인 식사를 할 때에만 콧물과 기침이 나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다고합니다.

이는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향신료로 인해서 자극이 되면서 발생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지 않은 상황에소 콧물이 많이 나거나 혹은 기침이 잘 멈추지 않는 등의 상황이라면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자걱이 없고 식사를 하지 않을 때에도 콧물과 기침이 나는 것은 감기나 독감 혹은 알레르기 비염 같은 다른 문제로 인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