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는 아이 - 우울한 아이가 될 확률이 높다




어린아이,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우울하게보이고 위축되어 보이고, 심하게 조용해보인다면 혹시 내 아이곁에 친한 친구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친구가 한명도 없이 혼자있는 시간이 많은 아이는 어울리는 집단에서 떨어져서 혼자지내게 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불안감, 우울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때 친한 친구라도 1명이 있다면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위로받는 것은 물론, 함께 시간을 공유하고 함께 어울리는 것으로 집안에 포함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친구와 어울리는 것을 잘 못하는 사교성이 많이 떨어지는 아이의 원인은 분명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린시절부터 친구를 만나고 사귀는 경험을 잘 하지 못했거나, 부모님의 간섭이나 제한등으로 인해서 부모님의 도움이 없이는 무언가를 판단하고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된 아이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소극적이고 위축적이게 되기때문에 다가오는 친구들의 관계에서도 방어적이 되게됨으로 스스로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렵게됩니다.




친구가 없는 내 아이의 상황의 문제점을  부모님이 확인을 했다면 아이가 친구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어야합니다. 부모님끼리의 관계에서의 아이들의 만남, 혹은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내에서의 가까운 사람의 자녀를 집으로 불러서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줄 기회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함께 어울리게 두고 아이들의 사생활에 간섭을 하거나 지시를 하지 않게되면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됩니다. 이과정에서의 위험한 행동이나 다툼등에 중재나 화해를 진행하고 아이들이 다시 친하게 지낼 수 있게 돕는 것이 바로 부모님이 해야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 친구가 없는 아이에게 친구를 만들어주기위해서는 부모님의 행동들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최소한 한명의 아이가 있게된다면, 여러가지 상황에 상처를 받더라도 친구로 위안이되고 해소가 되기때문에 집단생활에서 충분히 어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혼자 고립될 경우에 다른 아이들의 따돌림이나 여러가지 부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데, 이때 친구가 있다면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없어지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더라도 치난 친구 1명에게 의지가 되고, 도움이 되어서 심리적인 안정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