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감정이 컨트롤 되지 않는 충동장애는 왜 발생할까




요즘 즐겨보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블랙박스"를 통해서 여러가지 영상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영상을 보면 잘 달리던 차가 갑자기 이성을 잃고 보복 운전을 한다거나 갑자기 추월을 하고 아주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영상들을 보거나 심하면 차에서 내려서 흥분된 감정을 상대방의 차에 표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대부분 자기의 감정을 순간 컨트롤 하지 못해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충동조절장애

충동적인 감정으로 인한 행동을 조절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장애입니다. 많이 알고 있는 순간의 폭력적이고 격한 충동적인 감정을 참지못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폭식에 대한 것이나 도벽이나 여러가지 증상등리 이 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한가지의 원인이 아닌 유전적, 환경적, 사회적 심리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하네요.


현대에 있어서 이런 충동조절장애가 많은 것은 "환경/사회적"인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열화 된 사회에서 억압받아서 누적된 스트레스, 늘 경쟁하게 되어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자신의 만족도 등에 대한 각종 상황들이 겹쳐진 상황에서 어떠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이러한 감정 들을 건들이게 되고 이러한 것을 조절하지 못하고 감정을 폭발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의 감정이 폭발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무시"하거나 "부정하게 추월"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것은 질환이라고 이야기되기도 합니다.

대부부의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격한 감정이 발생하지만 그 감정을 참고 지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컨트롤이 쉽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증상들이 심한 경우 치료를 받는 것으로 완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충동적인 것이 심하지 않거나 폭력적인 성격을 보여주지 않은 상황으로 스스로 어느정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자신의 사회적인 영향과 스트레스의 누적 등을 해소함으로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어떠한 상황에도 폭력이나 폭언 등을 하지 않게 컨트롤 하고, 스스로 현재 상황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