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을 새고 며칠을 잠을 설치면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람은 잠을 충분히 잠을 자야지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나 이틀 정도 잠을 설치거나 잘 못자는 정도는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졸음이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사안을 제외하고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낮잠을 잘 수 있다면 이러한 증상들은 많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루나 이틀동안 잠을 전혀 못자거나 잠을 자더라도 제대로 수면에 들지 못해서 장기간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된다면 이는 큰 문제가 발생하 수 있다고 합니다.





■ 성인이 필요한 수면시간을 자지못했을때에 발생하는 문제.


- 집중력 하락

- 기억력/인지력 하락

- 면역력 저하

- 당료병/심장질환 위험 증가

- 피부노화 촉진


하루 평균 5시간 6시간 이하로 지속적으로 수면을 취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신체기능의 변화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 따라서 필요한 수면시간은 각각 다르지만 일반적인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5시간 6시간도 못잤을때에는 이러한 증상들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잠을 더욱 못자게 되었을때 더욱 심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 하룻밤을 이상 잠을 안잤다면...


하루를 못자면 사람은 좀 멍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졸려서 잠시 눈을 감는 것만으로도 잠에 들었다가 다시 깨기도 하고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여러가지 말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신체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루 반을 더 못자게 되면 심혈관계에 타격을 받게 되고 이틀을 잠을 못자면 깬 상황에서 잠이 드는 상태가 발생하고 정신적으로 혼미해지는 상태가 될 수 있고, 3일을 못자게 되면 총체적으로 감각이 둔화되고 뇌와 신체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서 체력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생각보다 높은 신체와 정신의 타격을 받게 됩니다. 심지어 더 많은 시간을 잠을 못자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도 합니다.



※ 사람의 체력과 건강에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수면시간을 지켜야 주간졸림이나 집중력하락 행동이나 인지능력의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식을 가져야 업무나 학업능력이 상승한다고 하니 잘 시간엔 꼭 잠을 자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