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끝난 다음날 몸살이 나는 이유



몇주의 시간을 집중해서 시험을 끝마치고

후련하게 쉬려고 하는데 갑자기 오한과 감기증상


많은 분들이 비슷한 경험들을 할 것 같은데요,

오랜시간 피곤함이 지속되고 그리고 그 것들이 해소되는 그 순간에 갑작스럽게 피곤함이 몰려오기도 하고 이상하게 몸살이 나거나 감기로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왜 이런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긴장이 풀어지면서 잊고 있던 것들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을 준비해왔다는 것은 그 동안에 피로가 신체에 오랜시간 누적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피로이 누적이 되어 있다가 일시적으로 터져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전에는 긴장감이나 집중력 등으로 인해서 피로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다가 시험 등이 끝나면서 이런 것들을 강하게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하고 몸이 아픈 것 같은 증상들을 느끼게 되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감기 등으로 고생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영양의 부족 그리고 피로가 중첩이 되면서 몸은 점점 안좋아지게 되는데요, 

이 전까지는 집중력이나 의지 등으로 참고 있던 것들이 시험이 끝나게 되면 한꺼번에 몰려오게 되면서 몸이 아프거나 힘들거나 피로가 너무 극심하거나 하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시험을 준비하거나 여러가지를 준비하는 상황에서는 영양섭취나 피로회복을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단하게 먹는 것에 익숙해지고 일상에서의 많은 시간을 시험이나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기 때무에 휴식도 제대로 취하는 것이 힘들 수 있죠. 


그리고 긴장된 생활 속에서 입맛도 생기지 않아서 식사를 거르거나 충분히 먹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영양이 부족이 될 가능성도 높죠.


이런 상황이 오래지속 되게 되면 당연히 문제는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은 시험이나 목적의 날이 되기 전에도 발생할 수 있고 또 그 뒤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시험의 전에 몸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매우 많다고 합니다.


마음 놓고 아플 수 있는 환경에서 통증을 호소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거나 혹은 피로회복에 힘을 쓰려고 생각하기 때문일수도 있는데요, 아프고 피로하고 힘들지만 현재 상황 때문에 스스로를 속이고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다가 이 것이 마무리 되고 그제서야 맘 놓고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증상들이 표출되는 것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 사람은 때로 집중력이나 책임감 부담감 등 여러가지의 이유로 스스로에게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나 통증을 참거나 혹은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참아오던 것들이 해방이 되는 순간 갑자기 크게 느껴지게 되면서 몸이 많이 아프게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