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이 기억에 잘 남는 이유는 뭘까?

 

 

다른 꿈들은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이상하게  유독 "악몽"은 기억에 오래 남죠.

그리고 다른 꿈들과 다르게 악몽은 시간이 지나도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왜 일반적인 꿈과 다르게 악몽은 오래 기억에 남기도 하고 상세하게 기억이 나는 것일까요?

 

이는 크게 3가지의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1. 반복되는 꿈

악몽이라고 생각이 되는 꿈들은 이전에 한 번 꿨던 꿈이 반복되는 경우가 적지않죠.

누가 나를 괴롭힌다거나 누구와 싸우거나 하는 일이거나 누군가에게 쫓기거나 하는 꿈을 꾸거나 떨어지는 꿈과 같은 악몽을 꾸는 것들은 처음에는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고 다시 이런 유사한 꿈을 꾸게 되면 다시 한번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있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가 요인

사람이 악몽을 꾸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나 공포나 트라우마가 꿈에서 실현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로 꾸는 악몽들은 현실과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잠에서 일어나서도 악몽의 내용이 잘 기억이 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트라우마나 스트레스가 해소되지않아서 현실에서 반복적으로 힘든분들은 이런 악몽을 자주 꾸게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 더 기억에 잘 남는다고 합니다.

 

 

자기전에 공포영화나 스릴러 영화 드라마를 본 뒤에 악몽을 꾸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영화속의 무서운 장면들이 본인의 꿈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이죠. 이런 악몽은 영화를 보고 바로 잠이 드는 경우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머릿속에 선명하게 남아있는 시간이기도 하고 자기전에 공포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는 상태에서 잠을 자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평소에 공포영화를 보는 것을 무서워 하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악몽을 꾸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3. 자다가 깨기 때문에

사람은 자는 중 여러번의 꿈을 꾸게 됩니다.

이는 수면의 단계가 바뀌면서 몇번의 꿈을 꾸게 되는데요, 악몽의 경우 스트레스와 몸을 움직이고 싶다는 욕구가 높아지고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게 되면서 잠에서 깨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꿈을 꾸는 중에 일어나기 때문에 악몽을 꾸는 사람들은 꿈이 기억이 날 가능성이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비만'도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비만이 되면 수면의 질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코를 골게 되면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악몽을 꾸게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비만으로 인해서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분들은 더욱 악몽을 꾸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