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한식이라고 이야기하면 많은 분들이 떠올리는게 잡곡밥과 나물 반찬이 아닐가 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고 당뇨가 있거나 하는 분들에게도 정말 좋다고 알려진게 바로 이런 잡곡밥과 나물반찬인 것 같은데요,

 

정말 이런 잡곡밥과 나물반찬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잡곡밥과 나물은 건강한 식사가 맞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잡곡밥에는 쌀과 콩 보리 조 기장 등이 들어가며 이 외에도 다양한 곡물을 넣어서 만들게 됩니다. 요즘은 흰쌀보다 현미에 이런 잡곡을 섞어서 먹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잡곡으로 먹게 되면 정말 다양한 곡물을 먹게 되는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각종 영양소 및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 정말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는데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콩이나 검은 콩을 넣으면 성인이 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의 예방이나 완화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나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여러가지 나물들은 그 나물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식감 그리고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꾸준하게 먹는다면 건강을 지키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물에는 비타민 D나 칼슘 등이 풍부한 것들도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며 변비를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건강을 생각을 하거나 고지혈증과 같은 건강의 문제가 시작이 되었다면 이런 나물 반찬을 골고루 잘 챙겨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체중을 줄이거나 줄이는데에도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있습니다.

 

밥과 반찬을 한 곳에 넣고 고추장이나 간장 등을 듬 뿍 넣어서 참기름을 두스픈 정도 넣어 비벼서 먹게 되면 자극적이 맛이 극대화 되면서 정말 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근데 이렇게 먹게 되면 나트륨의 섭취량이 매우 높아지게 될 수 있으며 식사기간도 매우 짧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비빔밥으로 먹을 꺼면 간을 약하게 하거나 하지 않은 것을 넣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먹더라도 천천히 시간을 두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며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얻지 못하게 되면서 먹어도 배가 고파 더 많이 먹게 되거나 나트륨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밥과 나물을 매번 비벼서 먹는 것은 비만이나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