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밤을 가질 권리 

현대인 과도한 빛공해로 어둠이 부족하다




늦은 밤에도 환하게 켜있는 주택가의 등이나 인근 가게에서 나오는 빛 그리고 종교건물에서 나오는 빛등은 생각보다 밝습니다. 이러한 밝은 빛은 잠을 잘 수있는 어둠을 만드는데 방해가 되어서 밤새도록 잠을 못이루고 불며을 이루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루종일 네온사인을 켜거나 식당의 불이 너무 밝을 경우, 또 종교 건물에서 밝혀놓는 각종 불빛들의 경우는 너무 밝아서 잠을 이루는데 더욱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창문에 두꺼운 커튼을 쳐야만 어둠을 만들 수 있고, 쉽게 잠을 청하게 하는데, 여름이 되면 창문을 열거나 두꺼운 커튼을 닫아놓기가 힘들어서 고민을 하게되기도 합니다.


사람은 어두울때 잠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어두워야 멜라토닌이 촉진이되고 잠을 제대로 청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렇게 밝은 빛이 집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잠을 잘 자지 못할뿐만 아니라 잠이 들었다고 하더라도 밝은 빛으로 인해서 잠에서 깨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빛으로 인해서 수면 중 각성의 확률이 높아지게 되어서 보다 더 피곤한 상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수면 중 각성장애 : 잠에서 반쯤은 깨어있는 상태에서 화장실을 가는등의 이동을 하거나 대화를 하거나 다리를 떨거나 하는 등의 행도을 하게 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본인은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빛 공해는 잠을 제대로 못자게 만들고 이렇게 부족해진 수면시간은 일상에도 많은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 이러한 것이 반복이 되다보면 우울증이나 불면증, 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기도 하며, 각 종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되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빛으로 인해서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인구도 점점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주변 건물들의 밝은 조명이나 전광판 등에 대한 피해를 받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주변의 건물의 빛공해 때문에 잠을 잘 청하지 못한다는 분들은 꼭 두꺼운 암막커튼 등으로 빛을 차단하는 것이 건강과 수면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