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고구마 중 고구마가 더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GI




감자, 고구마는 둘 다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에 속합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때는 꼭 그 중에 고구마만 선호되죠. 그 이유는 바로 당지수 (GI)덕분인데요. 고구마의 경우에는 당지수 GI가 낮은 식품이라서 체중감량에도 좋고, 여러가지 포만감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I지수를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음식물을 섭취했을때 어느정도의 속도로 혈당으로 전환되는지의 속도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감자의 GI는 90 이며 고구마의 GI는 55로 고구마의 경우에 GI지수가 낮아서 느리게 당분으로 변환되기때문에 체중감량을 진행하거나, 포감감을 오래유지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당을 관리해야하는 분들에게 좋은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고구마의 경우에는 이외에도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하기때문에 포만감이 크며, 밥보다 칼로리도 낮습니다. 그리고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고 혈당을 올라가는 속도(GI지수)가 느리기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식이섬유등은 변비와 장운동에도 도움이되며, 고구마와 여러가지 기타 음식을 섭취하면 단백질과 칼슘등을 보충할 수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감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지 고구마보다 GI지수가 높기때문이죠.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푸하고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미노산까지 정말 영양소가 높은 식품입니다. 단지 포만감의 문제와 GI가 높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시에 꺼리는 식재료입니다.


감자도 영양소가 풍부하며, 조리법의 선택만 잘 하게된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신체에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체중감량때문에 섭취를 제한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탄수화물중에도 GI가 낮은 식품들이 있으며 이를 섭취해서 체중감량과 탄수화물등의 건강한 섭취 두마리 토끼를 잡기를 바랍니다.


■ 오곡밥

흰쌀밥에 비해서 오곡밥은 식이섬유와 무기질, 비타민도 풍부하며 비만, 대사증후군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GI가 낮기때문에 체중감량에도 좋은 탄수화물입니다.


■ 김 다시마 해조류

해조류의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다수 함량되어있는 복합탄수물. 그렇기때문에 열량도 낮으며, 단백질, 비타민등이 골고루 함량되어있기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기때문에 나트륨의 체외배출과 변비등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