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봄날 식곤증 원인과 식곤증을 극복하는 방법





낮이 길어지고 실내 온도 실외온도가 모두따뜻한 봄날이되고 햇빛이 따뜻해지게 되면 졸음이 몰려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점심을 먹은 이후에 아주 심한 졸음이 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졸음이 오게되며 꾸벅 꾸벅 졸게되거나,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고 의욕이 나지않고 학업이나 업무능력이 적하되어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식곤증이라고 부릅니다. 따뜻한 봄날에 많은 분들이 경험하기때문에 식곤증 + 춘곤증 의 증사을 보이기도 합니다.



식곤증의 원인 (봄에 더 심한 식곤증이 오는 원인)


우리 몸은 식사를 한 이후에는 소화를 위해서 소화기관에 혈액이 몰리게 됩니다. 그래서 뇌로가는 혈행이 줄어들어서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식곤증의 증상이 심해지는 계절이 있는데 바로 봄입니다.

환절기에 신체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서 적응하는 단계에서 이뤄지기도 하고, 신체적인 활동량이 늘어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이 결핍되어서 졸음이 오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피로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 이러한 봄날의 춘곤증이 식곤증과 합쳐져서 더욱 심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식곤증을 극복하는 방법들


□ 점심시간엔 적당한 식사량을 먹으며, 약간 부족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은 소화기관에 혈액을 더욱 몰리게하고, 오랜시간 소화에 신체게 집중하게 만들기때문에 식사량은 적당하게 먹는 것이 식곤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식사후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산책을 하면서 신체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사후엔 30분정도의 여유시간이 있습니다. 이시간에 햇빛을 받으면서 산책을 하게되면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비타민D등과 신체활동으로 인한 근육완화와 혈행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 너무 졸릴때는 10분~30분 사이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30분이 넘지 않는 시간에 수면을 취하면서 잠을 쫓아내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점심 시간이후의 시간이나 짧은 쉬는 시간을 통해서 이러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업드려자기보다는 의자에 기대서 누워자는게 좋다고 합니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낮이 길다보니 오랜활동을 하고 늦게 잠을 자게되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 7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식곤증도 평소 수면시간이 줄어들게되면 더욱 심해지게 되니 수면시간을 꼭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아침식사와 충분한 영양의 섭취는 필수

아침을 먹지않게되면 점심에 과식을 하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식곤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각종 비타민이 많은 과일을 챙겨먹는 것도 식곤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학생들도 직장인들도 오랜 스마트폰 사용등으로 수면이 부족하게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인해서 식곤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평상시 충분한 수면시간을 챙기고, 여러가지 음식을 잘 챙겨먹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식곤증을 예방하거나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