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에 살이 쉽게 찌는 이유





남성 여성들이 직장생활등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되거나, 이성관계로 인해서 여러가지 일이 발생하거나 이러한 상황이 지속이 되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나 우울함, 그리고 슬 여성분들중의 일부가 살이 쉽게찌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이야기가 핑계같지만 실제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람이 깊은 슬픔과 불안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는 코티졸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방출되는데, 이 코티졸은 지방조직에 지방이 저장되도록 만들어서 살이 찌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코티졸은 내장 주위의 지방조직등에 많아서 복부에 체중이 쉽게 증가하기도 합니다.






단기간의 슬픔과 불안등의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식욕을 떨어뜨리기때문에 체중을 감소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때는 입맛이 떨어져서 체중이 떨어지게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진행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는 상황에는  위에서 말한 코티졸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식욕을 자극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욕을 상승하게 하고, 우울함 불안감등의 감정 상태로 인해서 단음식이나 초컬릿등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찾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는 여러가지 활동을 줄이는 경우가 많고, 밥을 먹기보다는 배달음식이거나 고칼로리 음식 or 단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식욕의 증가는 수면을 방해합니다.

수면과 체중증가는 많이 영향을 가지고 있다고 많은분들이 알고 있고,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과 함께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더 쉽게 살이찌기도 합니다.


※ 모 연구조사에선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이 먹게되며, 단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슬프거나 불안하고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즐거운 음악을 듣거나, 높아지는 식욕으로 무언가는 먹되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하는 노력역시 필요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것은 운동인데, 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를 줄여주며, 신체의 불안과 우울을 어느정도 해소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우울함 불안함과 스트레스의 상황이 있을때는 즐거운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o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엔 살이 쉽게 찌는 이유는 이렇다고 합니다.

- 특히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이렇게 살이 찌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