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숙취가 생기는 이유 - 연말 술자리 숙취 해소법




술을 좀 마신 다음날 아침이 되면 깨어질 듯한 머리와 속쓰림 그리고 울렁거림 심한 갈증등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또 속이 불편해서 아침에 화장실을 들락 날락 거리기도 하고, 목마름에 생수를 몇잔이나 마시게 되죠. 아침을 먹으려다가 아직도 거북해진 속과 머리의 두통때문에 아침을 거르고 출근하면서 이번주에 있을 연말 술자리를 생각하다가 한숨을 내 쉬어봅니다.


이렇게 숙취만 생기지 않는다면 술자리가 크게 걱정되지는 않을텐데 하고 말입니다.






■ 숙취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술에 취한 이후에 잠에 든 다음날 아침이 되어 깨게 되면 두통, 무력감, 작업능력 감퇴, 울렁증, 구토 식욕부진 등등 술로인한 여러가지 좋지않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숙취라고 이야기하죠.


알코올의 분해과정에서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히드와 물이 변하게 됩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때문에 숙취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적당한 음주를 하게되면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을 하기때문에 숙취가 덜하지만 술을 많이 마실수록 더욱 아세트 알데히드를 배출하지 못해 더욱 큰 숙취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 숙취는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술을 마시는 양을 줄이는 것이 숙취를 해소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적당한 음주, 그리고 천천히 마시면서 술자리를 즐겁게 보내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섞어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많은 양을 빠르게 마실 수 있는 폭탄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1. 숙취를 준비하다

요즘은 숙취를 미연에 예방해주는 많은 기능성 음료들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료나 제품을 찾아서 복용을 한다면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2. 숙취예방을 위한 음식섭취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물이 있습니다. 알코올을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화장실을 자주 찾게되는데요. 이렇게 화장실을 자주 찾아서 신체의 수분이 부족할 수 있기때문에 이런날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꿀물이라던지 콩나물국등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03. 운동을 합니다.

적당한 운동 땀을 흘리는 것은 숙취해소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숙취를 가지고 있을때에는 가벼운 산책등 가볍게 땀이 나는 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는 여러가지 신체의 능력을 저하시키고 집중력을 낮게하기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04. 이야기를 나눈다.

숙취해소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도 숙취가 많이 해소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시원한 음료를 마시면서 즐거운 이야기 어제 있었던 이야기를 나누면서 수다를 떠는 것은 숙취해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