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고 되려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 보상심리




요즘 봄이되고 따뜻해져서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빠른 시간내에 효과를 봤으면 하는데요. 현실적으로 빠른 시간내에 눈에 보일만큼의 체중의 감량을 경험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게되면 근육의 양이 평소보다 늘기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일시적으로 증가하기때문에 적당한 시간이 흐르게되면 체형의 변화와 체중의 변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올바른 체중의 변화가 아닌 그냥 체중의 증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적지 않은 분들 경우 운동을 하면 엄청난 칼로리를 소모했기때문에 이 정도는 먹어도 괜찮겠지?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통한 칼로리의 소모는 그렇게 높지 않기때문에 오히려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되어서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 일반인의 경우 지방 500g을 소모시키기 위해서는 60km 정도를 달려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열심히 운동을 한 것 보다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기때문에 운동을 할때에는 식이요법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운동을 오래하고 열심히 했다고 하더라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의 섭취는 피하고 근육의 생성의 도움이 되는 단백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의 효과 저울이 아니라 사진으로 확인하라.


같은 체중을 가지고 있더라도 체지방의 보유와 근육의 보유에 따라서 체형이 다르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울에 반복적으로 오르기보다는 자신의 체형을 반복적으로 촬영해서 비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체형을 촬영하게 되면 체중계의 숫자에 신경을 쓰지않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이러한 기록을 통해서 나의 변화에 대한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성취감을 보다 크게 느낄 수 있어 운동을 지속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