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전기세 줄이는 방법] IPTV 셋톱박스 공유기 인터넷 모뎀 스피커 대기전력 전기세 계산

 

 

 

IPTV를 사용하지 않을때의 대기전력의 소모량이 큰것은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저도 이 셋톱박스를 설치한 뒤와 그전의 전기세를 계산해보니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존의 전기세보다 "5000원"가량이 더 나오게 되더군요.

 

혹시나 셋톱박스를 만져보니 아주 뜨겁더군요.

아마 대기중에도 계속 작업?을 하고 돌아가고 있기때문이였겠죠. 무얼하는지는 몰라도 계속 전기를 상당량 소비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합니다.

 

- 집에서 사용하는 IPTV 셋톱박스, 티브이를 를 시청하지 않을때 한번 만져보세요. 정말 뜨겁습니다.

계속 전기를 소모하고 있다는 이야기겠죠.

 

그리고 공유기, 인터넷 모뎀, 스피커를 역시 사용하지 않을때의 전기소비량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스피커의 경우엔 뒤의 대기상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사용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의 전기를 계속 소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셋톱박스의 대기전력은 10W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셋톱박스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 하루 24시간 그리고 30일 한달을 내리 사용하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10W * 24hr * 30day = 7.2kwh

 

사용하지도 않는 셋톱박스때문에 나가는 대기전력의  전기소모량입니다.

물론 IPTV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다면 전기소모량은 더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공유기 인터넷 모뎀의 경우엔 5~6kw의 전력을 소모한다고 하죠.  이역시 두가지를 합하면 7.2kwh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소비량을 합치치게 되면 그 수치는 아주 높죠.

 

대략 한달에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잡았을대 필요없이 소비되는 전기의 사용량은

20kwh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이렇게 보면 작은 양처럼 보이겠지만, 누진세가 붙어버리면 그 금액의 차이는 상당하게 됩니다.

 

 

 

이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400KWh를 사용하게 되면 그 금액은

76,780원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20kwh를 더하게 되면 그 금액은 누진세로 인해서 엄청나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 금액의 차이는 12000원이 되는 거죠.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때,  출근하고 퇴근할때 집에서 아무도 컴퓨터와 스피커, 인터넷, 그리고 ITPV를 시청하지 않을시간에만 전원을 끄고 다녀도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은 아주 크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것을 쉽게 하는 가장 좋은방법은  이런 대기전력 소모가 많은 그룹을 지정해서 하나의 멀티텝으로 모아놓고, 출근 퇴근할때 끄고 켜는것을 쉽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네요.

 

정말 대기전력 얼마되지 않겠지...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소모량은 생각보다 적지는 않습니다.

 

 

꼭 이런 부분을 체크하고, 전원을 차단해서 전기세를 아끼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