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산후우울증 증상 - 남성도 걸리는 출산 후 우을증

 

 

남자들도 출산 후 높은 확률로 오울증에 걸린다고 합니다.

여성의 비율보다는 낮지만 일반적으로 남성 5명 중에 1명은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들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아이를 출산한 뒤에 발생하는 감정적인 변화가 여성보다는 낮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정도는 아니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산후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출산 후 남편이나 본인이 우울감을 심하게 표시하거나 이전과 다른 감정을 보인다면 이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남성 산후우울증의 증상과 원인

 

출산에 대한 충격과 부담은 남성도 심각하다고 합니다.

태어난 생명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삶이 달라진 상황에 대한 충격 그리고 가족내의 소외감 등등 여러가지의 원인으로 인해서 우울감이 표현이 된다고 합니다.

 

증상은 우울증과 비슷한데요,

의욕이 저하되고 수면이 힘들고 신체활동등의 일반적인 기능을 하지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는 것이죠. 또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문제가 되기도 하고 심한 우울감으로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원인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알아본다면,

출산에 대한 경험이 처음이라면 남자도 그에 대한 심각한 심적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녀의 양육에 대한 문제 금전적인 문제 내가 좋은 가장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부담감 등이 심한 부담감으로 다가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소외감을 느끼면서 우울감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가족의 모든 중심이 아이에게 있게 되고 모든 결정은 아내가 하게 되는 상황에서 납득되지 않은 상황에 대한 희생까지 강요받게 되면 남자들은 더욱 더 심한 우울감에 빠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심각한 마음에 불만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했을 때 "아빠""남편""가장"이 희생하는게 당연한데 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심각하게 받게 되면 심한 우울감이 생겨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해결방법은 여성의 우울증의 해답과 비슷한 대화라고 합니다.

본인이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알리고 어떤 상황에 어떤 문제들 때문에 소외감을 느끼거나 비참함을 느꼈다는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서로의 감정을 나누고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 후에 "일을 혼자하는 남편""육아를 혼자하는 아내"가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더 서로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감정을 표현하면서 서로를 의지하고 도움을 받는 관계가 되어야만 한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