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발목 등산화 일반 경등산화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까





등산화는 여러가지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발목까지 올라오는 것과 일반운동화와 별차이가 없어보이는 발목을 가진 등산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세분화하게 되면 "중등산화""경등산화""트레일러닝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등산화 종류를 설명하면서 어떤 등산화를 선택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발목 등산화라 불리기도 하는 중등산화



◈ 등산화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발목까지 올라오는 중등산화(발목등산화), 경등산화.

두가지의 신발은 등산하는 산이나 산행시간에 따라서 다르게 신는경우가 많습니다.


중등신화 : 장기산행용. 

무거운 짐을 가지고 장기간 산행을 할 때 많이 신는 신발입니다. 무겁고 단단하며 방수와 보온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목까지 올라온 신발이 발목을 잡아주어서 험한 산에서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등신화 : 가벼운 단기산행.

하루일정 등 가볍게 등산을 할 때 많이 이용하는 신발입니다. 가볍고 유연하고 통기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접지력, 보호력, 안정성이 높습니다. 어느정도 발목을 잡아주는 미들부터 일반 신발과 차이가 없는 트레일러닝화 등과 같은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트레일화는 조금 정돈이 잘된 산을 달리는데 좋은 신발이기도 합니다.


왕복 2~4시간 정도의 짧은 등산을 하신다면 미들높이의 경등산화가 맞는 선택일 수 있습니다.



흔히보는 경등산화, 발목이 낮은 것과 중간 것이 있습니다.

발목이 약하거나 자주 삔다면 발목이 높은 것으로 선택하세요.




▶ 등산화는 오후에 신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과 달리 혈류에 의해서 발이 부은상태에서 두터운 등산양말을 신어본 뒤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는 꼭 맞기보다는 조금 넉넉한 것이 좋은데요. 살짝 여유있는 신발이 착용감도 좋고 피로가 덜 누적되어 좋습니다.


중등산화는 1cm 정도 큰 치수, 경든산화는 5mm 정도 크게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잘 판단이 안된다면 매장직원에게 물어보고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