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자존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사랑의 손길




왕따나 여러가지 문제가 사회에 이야기되어지고 있고, 지금은 어린시절부터 자존감을 키우고 배려와 용기, 의지등을 가지게 하는 가정교육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한다면 여러가지 있어선 안되는 사고와 앞으로의 생활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는 판단에 의해서라고 합니다.


자존감이란 자신을 존중/사랑하는 감정을 이야기합니다. 자존감은 점점 바뀌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달라지게 되며, 이러한 자존감은 인생의 대부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이가 자라면 아이가 자라는 것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라게되고, 하나하나씩 스스로 배워가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자람에도 부모님이 아이의 할일을 대신해주고 대신 챙겨주게 됩니다. 이러한 것은 아이의 자존감의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양말을 신어보게 한다던지, 아이가 해야하는 행동에 대해서 알려주고, 그것을 성공하는 것은 축하하고,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아이와 대화를 많이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해주세요.


아이는 대화를 하고싶어합니다. 하지만 어른의 경우 아이가 말은 많지만 말이 안되는 이야기와 화법, 단어등을 드을 때 수정을 해주고자하고 가르치려고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때는 그렇게 진행하지 말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습니다. 어른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배우고,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통해서 여러가지 활기찬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칭찬을하고, 사랑한다고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들은 칭찬을 듣고 싶어합니다. 아이들이 하는 부모님 앞에서의 행동의 대부분은 칭찬을 받기 위해서라고 하는 것이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아이들은 칭찬을 바라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는 부모의 관심을 끌기위해서 노력을 하죠. 이럴때는 좋은 행동이면 칭찬을 아끼지 말아주세요.


아이들은 칭찬과 사랑한다는 이야기에서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느껴간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장 이쁘다, 가장 잘한다. 다른 이이들보다 네가 낫다는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와 대화를 할때 부모님의 이야기도 해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님의 이야기에 호기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아빠 엄마가 사랑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그 사연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된다면 아이는 자신이 그러한 사랑으로 태어난 아이라는 것이 소중하게 생각되고, 아빠 엄마의 이야기를 자랑스럽게 생각 하게된다고 합니다.


이런 아빠 엄마의 사랑이야기는 나이가 들어도 잊혀지지 않을 만큼 소중한 기억으로 남는다고 하니 여러가지 즐거운 이야기를 자주해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어린시절 사랑의 손길로 바르고 균형있게 자리잡은 자존감은 성인이되어서도 영향을 크게 준다고하니 자존감을 바르고, 균형있게 유지하도록 돕는 방법을 부모도 배울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