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건강에 하체근력운동 하체근육이 중요한 이유



요즘 헬스장에서 상체의 운동은 해도 하체 운동은 피하는 분들이 조금 있습니다.

상체의 근육이 커지고 어깨가 넓어지거나 몸매가 좋아지는 것은 좋아하지만 하체의 근육이 너무 커지는 것을 경계하기 때문입니다. 하체의 근육이 커지게 되면 스키니 진을 입거나 못 맵시가 나는 바지를 입을 때 태가 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연예인들이 상체의 근육에 비해서 하체를 키우지 않는 것들도 많은 분들이 이런 하체운동을 피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 오늘의 이야기는 하체근력의 중요성입니다.



첫번째, 관절의 보호를 위해서 필요.


많은 분들이 관절염이 있거나 관절이 아플 때 운동을 피하는데요, 병원에서는 무리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근력운동을 하고 걸어줄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오랜 휴식은 근육의 양을 줄이게 되고 이렇게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 관절의 부담이 더욱 더 커지고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하체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서 관절의 충격이나 부담을 줄여서 증상이 나아지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 보다 건강한 체중을 위해서 하체근육이 필요.

하체의 근육의 양은 우리 신체의 대략 70퍼센트 정도라고 합니다. 하체의 근육이 강해지고 커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은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되면 칼로리의 소모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살이 점점 찌는 분들은 근육의 양을 늘려나가면서 체중이 늘어나지 않게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 근육이 많으면 다치거나 아플 때 회복이 빠름.


신체에 근육의 양이 많은 사람들은 회복이 빠르다고 하죠. 신체의 근육이 회복과 질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근육이 많을 수록 병을 극복하거나 오래 버티는데 도움이 되고 근육을 소비하면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부상을 더 오래 극복하게 하고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 근육의 양이 많으면 면역력이 높아져서 잔병이 걸리는 일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네번째,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위험을 낮춥니다.


신체의 근육량을 유지하게 되면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근육의 양이 많을 수록 신체가 섭취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능력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당을 더 많이 소비할 수 있어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비만을 예방해서 각종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도 이유인데요, 섭취한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할수록 체지방이 쌓이는 것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