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 들어가면 주변에서 "여러가지 준비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죠.

이 쪽일에 종사하는 분들이 다양한 것들을 보여주면서 다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그 말을 거절하지 못해서 가입을 하게 되는 분들도 적지 않죠.

 

근데 이렇게 덮어놓고 가입을 하다보면 매달 내야하는 월납입료가 어마어마해지게 되고 이 렇게 가입한 것들을 1년이내에 해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해보더라도 꼭 필요한 것들만 남기고 정리하겠다고" 말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정말 내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보장을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어떤 보장을 가지고 알아야 선택이 쉽다.

 

 

첫번째, 주변분들이 많이 권하는 "연금""저축"이 들어가는 보험사 상품들.

 

이 상품들은 노후의 자금이나 10년 혹은 20년 등 정해진 기간이 지난 뒤에 목돈으로 돌려받게 되는 상품을 이야기합니다. 상품마다 보장이 다를 수 있지만 쉽게 설명하면 이렇죠.

 

그래서 이를 '저축'예금이라고 준비하는 분들도 적지않은편, 근데 이 것은 은행의 예금과는 완전 다릅니다. 은행의 경우 중도해지한다고 내가 모은 돈이 없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이 상품들은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환급율이라고 들어보셨을텐데요, 가입한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환급율에 따라서 돈을 돌려주기 때문에 가입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내가 낸 금액의 대부분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하나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런 상품을 가입할 때에는 최소한 10년이상 유지할 수 있다라는 판단이 들 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금도 저축도 하면서 위험보장도 된다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10년 20년정도 유지할 자신이 없다면 은행 예금 + 종합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두번째, 정기/종신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추천 어떻게 해야할까?

 

이 상품은 나의 "사망보상금"을 목적으로 준비합니다.

내가 죽었을 때 보상금으로 1억 10억 설계할 때 정해진 금액을 보상금으로 유족이나 수혜자에게 지급하는 보장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보혐이라고도 하는데요, 내가 가장이고 내가 죽으면 가족들의 생계가 걱정이 되는 분들에게는 정말 필요한 상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내가 죽었을 때의 보상금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볼 수는 없겠죠.

 

나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준비,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세번째, 의료실비

 

개인적으로는 꼭 준비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꼭 하나만 준비해야한다면 가장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하지 않나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병원에서 입원하고 치료받고 수술을 받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죠. 이는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일인 만큼 미리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비는 내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발생하는 각종비용의 청구내용 중에서 일부를 제외하고 다시 돌려받는 '실제로 손실된 금액에 대한 보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병원비로 인해서 파산하거나 혹은 돈이 없어서 치료를 피하거나 하는 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네번째, 종합보장 (암)(뇌)(심장)

 

의료실비는 병원비에 대한 보상을 합니다.

하지만 치료기간이나 혹은 회복 후에 생계유지를 위해서 경제활동을 하기 전까지의 지출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이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3대질병진단비라고도 불리고 암보장이라고도 불리는 상품입니다.

 

암은 현대인의 사망원인 중 높은 위치에 있으며 발병률은 높은편이죠. 심장이나 뇌의 경우도 낮지않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기 있으며 특히 오래 입원치료를 받거나 오래 재활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의료비용의 지출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경제적인 위험이 있는 질병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을 준비하는 상품입니다.

 

큰 질병이 발병했을 때 내가 감당해야하는 경제적인 위험이 걱정된다면 현명하게 잘 3대질병진단비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판단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운전자보장은 필요한가?

 

운전을 하는 분들에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전을 늘 조심하게 하지만 내가 실수할 수도 있고 혹은 상대방의 실수로 인해서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에 대해서 걱정과 우려가 있는 분들은 준비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운전하는 사람이 교통사고를 발생했을 때의 여러가지 문제해결과 손해를 복구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만큼 이런 것에 대한 우려나 걱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준비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운전이라는 것이 늘 안전운전한다고 하지만 내 잘못이 아니거나 혹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의 사고도 있을 수 있고, 혹은 내가 정말 잘못해서 사고가 날 수도 있는 만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으니 잘 판단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여러회사 / 한가지 혹은 여러가지 상품들의 견적/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주변에서 권하는 대표적인 보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 외에도 치아에 대한 보철치료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상품들도 있으며 정말 다양한 분야의 보장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 것들은 천천히 어떤 보장내용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준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위의 상품들도 내가 어떤 목적으로 어떤 보상이 필요한지 등등을 잘 살펴보고 준비한다면 본인에게 꼭 필요한 상품만 가입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