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는 기초대사량 감소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정말 열심히 체중을 감량을 한 뒤에 어느정도 여유를 부리려고 하면 찾아오는 것이 "급격하게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체중감량을 성공한 분들이라면 한번 이상은 경험해보지 않았을까 추측을 해보는데요. 


체중감량 전의 체중 혹은 그 이상의 체중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이 요요는 체중감량 이전의 생활패턴으로 돌아갔거나 식습관에 어느정도 여유를 두었을 때 쉽게 찾아오는데요. 정말 살은 빼기보다 유지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 요요의 원인은 기초대사량의 감소 때문


체중감량에 성공한 뒤에 마음을 놓고 치킨이나 피자 등의 고칼로리 음식을 가까이 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기초대사량이 체중을 감량하는 동안 낮아졌기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과도한 식이요법과 유산소 운동으로 체내의 근육의 양이 크게 줄어들은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된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해진 근육의 양을 근력운동을 통해서 복구를 해야하는데, 이 근력운동을 하지 않아서 근육양이 복구가 되지 않고 기초대사량은 점점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식단조절을 했을 때와 큰 차이없이 생활을 하는데에도 체중이 점점 증가하고, 요요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요요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낮다고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에게 알려주는 것이죠.






■ 급격한 체중감량은 피하고 근력운동을 꾸준히


오랜시간 식이요법과 운동을 하게 되면 누적된 스트레스와 보상심리 때문에 고칼로리의 음식을 찾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힘든 시기가 지나 어느정도 체중을 감량한 뒤에는 "이정도는 먹어도 될 것이다."라고 생각을 하고 다시 먹기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것을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너무 극심한 체중감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대략 한달에 2~3kg 정도나 3~6개월 동안 가지고 있는 체중의 10% 가량 감량하는 것이 좋다고 하죠.



또 적당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식이요법만 계속하다보면 지방과 함께 근육도 손실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근육의 양이 늘어나고 신체가 탄탄하게 되면, 평소만큼 음식을 먹어도 체중이 쉽게 증가하지 않는 체질로 변화가 될 수 있으니 꼭 근력운동은 꾸준히 해주세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