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먹으면 효과를 지속하게 하고 회복을 돕는 음식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운동을 하는 것만큼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충분한 영양섭취가 되어야 근육의 회복이 빨라지고 운동의 효과가 오래갈 수 있기때문입니다. 특히 근력운동을 열심히 한 경우에는 근육통이 밀려오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것을 예방하고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운동이 끝나고 나면 피곤해져서 식욕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운동이 끝난 뒤 30분 정도 안에는 영양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


운동을 충분히 한 다음에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나 닭가슴살 등 각종 단백질 성분이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의 성장 및 회복을 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늦어도 1시간 이내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는 운동 직 후가 영양소를 섭취하는데 가장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단백질의 경우에는 칼로리를 생각해서 튀긴 것을 피하고 삶거나 구워서 칼로리를 낮춘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단백질은 콩으로 만들어진 음식이나 닭의 가슴살, 연어, 달걀 등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딸기 요거트 / 베리 요거트 / 포도 요거트


달지않은 요거트에 과일을 넣어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일류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아서 지친 몸에 충분한 에너지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또 요구르트의 경우 우유를 마신 뒤에 속이 불편한 사람들도 먹을 수 있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근육의 회복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요거트의 경우 인공적인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무첨가 요거트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중에도 허기가 지거나 에너지가 떨어진다고 느낄 때에는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소량의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라고 합니다. 견과류의 경우에는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으 함류량이 적당하고 배고픔을 해소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말린 과일의 경우 당분의 함량이 높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운동중의 피로를 어느정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이런 음식들의 경우 배를 무겁지 않게 하기 때문에 운동을 지속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