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육아에 참여해야하는 이유와 그 효과를 알아보자




육아는 엄마와 함께 아빠도 함께 해야합니다.

그래야 보다 건강하게 아이가 자랄 수 있으며 아빠의 영향을 받아서 보다 나은 장점들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빠의 육아의 참여는 자녀의 뇌의 발달과 함께 신체의 발달 그리고 생각의 유연함과 도전정신등을 갖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아빠의 육아가 가진 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아빠가 읽어주는 책은 아이의 언어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빠가 읽어주는 책은 어마가 읽어주는 책과 다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호주에서는 아빠가 읽어주는 책읽기에 대해 연구/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2살 때 아빠가 책을 읽어준 아이들의 경우 4세가 되었을 때 다른아이들 보다 언어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아빠의 책일긱가 가진 특별함 때문이라고 합니다. 엄마의 경우 책의 이미지에 있는 물건의 갯수나 이름을 물어보지만 아빠의 경우에는


"아침에 우리가 먹었던 그 샐러드에 이 과일이 들어가 있어. 무슨맛인지 기억해?" 라는 아이의 뇌를 자극하는 질문들을 던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 동화의 뒷부분에 대한 예측을 이야기하게 하거나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고 답을 하기 때문에 언어와 창의력이 보다 더 발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보다 도전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아빠가 육아에 참가한 아이들은 보다 도전적으로 변하고 실패를 어려워하지 않는 성향으로 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엄마들의 경우 아이를 과보호하면서 자녀가 다치는 것을 예방하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아빠들의 경우 아이에게 도전하는 것에 대해 알려주고 또 그 것을 실패했을 때 다시 일어서서 도전하는 것을 경험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실패는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새롭게 도전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아이의 스트레스가 낮아진다.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게 됩니다. 이를 해소해주지 않으면 아이들도 잠을 잘 못자거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기분이 안좋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아빠의 팔에 매달리거나 여러가지 놀이 혹은 산책을 를 통해서 이런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면 아이들의 스트레스 지수는 낮아지고 부족한 신체활동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이의 면역력도 높아져 질병의 위험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아이의 사회성이 높아진다.


아빠와 함께 하는 육아와 활동은 집안에서 이뤄지기 보다 집 밖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곳을 다니거나 여러가지를 경험하는 것이 많아지게 된다는 것이죠. 아빠와 혹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기회가 많을 수록 아이의 사회성은 보다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 조사에서는 아빠가 육아에 열심히 참여한 아이들의 경우 능력을 발휘하고 좋은 가정을 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과가 있을만큼 아빠의 육아는 아이들의 긍정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아빠와 함게 한 가족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은 아이에게 행복함을 남기고 좋은 추억으로 남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아빠가 되었을 때 이와 같은 활동을 하면서 자녀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에 보다 좋은 가정을 만들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