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게 되었을까 ?

맛있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보면 그 것을 많이 먹고싶어하죠.

방금 밥을 먹었다고 해도 정말 맛있는 음식이 눈 앞에 등장하면 조금이라도 맛을 볼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사람들의 본능에서부터 진화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맛있는 음식을 찾는 것은 인류가 가진 본능.


우리가 흔히 맛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달고 기름진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대부분 칼로리가 높고 에너지가 많죠. 과일이나 지방이 많은 육류 등등 이런 음식들은 에너지가 많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사람의 생존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였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체지방이 쌓이는데 가장 효율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지방이 많은 육류나 튀김류 그리고 당분함량이 높은 달달한 과일이나 디저트 등등은 체지방이 쌓이기 좋은 음식이죠. 먹을 것이 없을 때를 대비해서 지방을 축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인해서 이런 음식을 더욱 더 갈망하게 진화되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기름지고 달달하게 익히고 조리를 하는 과정에서 흡수율이 높아졌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맛있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조리하기 시작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 현대에서의 식욕은 여러가지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음식이 부족하지 않고, 맛없는 것을 먹으야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미식을 하게 되기 시작을 했고, 더욱 더 맛있는 음식을 찾거나 새로운 음식을 탐하기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문화역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맛집이야기나, 요리대결, 쿡방, 먹방과 같은 많은 호기심과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하는 쾌락을 기대하는 마음 때문에 식욕이 더욱더 강해지게 되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맛있는 음식을 병적으로 집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허기지거나 외로운 마음을 다래기 위해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고 화가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음식을 병적으로 탐하게 되기도 합니다.


* 맛있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받는 행복감이라는 보상 때문에 음식 중독에 빠지기도 합니다.






※ 식욕을 절제하는 요령은 없을까?


집의 전단지를 버리고 배달 앱을 삭제하고 먹방을 보지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눈에 보이게 되면 먹고싶어지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기 때문에 최대한 이런 것에 접촉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죠.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