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비 눈내리는 날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



유난히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는 다음날 감기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많죠.

이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결과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몸이 젖어서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겨울에 내리는 비나 눈이 아니더라도 몸이 젖게 되면 체온이 내려가게 됩니다. 특히 머리가락이 젖어버리게 되면 열이 머리를 통해서 빠져나가면서 체온이 빠르게 내려가게 되죠.


이렇게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우리 몸은 면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감기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이를 이겨내지 못하고 감기게 심하게 걸려서 고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실외활동이 힘든 환경이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는 날은 평소보다 오랜시간 실내에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기나 청소를 하기가 힘든 환경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실내에 오래 머물게 되고 환기를 적게하게 되면 실내의 오염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감기에 걸린 사람과 한 공간에 있다면 더 쉽게 감기를 옮길 수 있게 되겠죠.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실내에 오래 머물기 때문에 집안의 청소나 환기를 더 잘해야합니다.





◈ 겨울에 감기 잘 안걸리는 요령은 


▷ 내복을 입는다.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 체온이 1~2도정도 오른다고 합니다.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높인다면 면역력이 높아져서 감기에 잘 안걸리는 체질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내복은 체온을 보호하는 가장 쉽고 효과높은 방법이라고 하니 겨울에는 내복을 꼭 착용하세요.



▷ 음식을 먹을 때에는 반드시 손을 씻다

얼굴을 만지는 습관이나 손을 씻는 것만으로 겨울감기를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는 말이 있죠.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게되면 손에 묻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입으로 옮겨서 감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 얼굴이나 자녀의 얼굴과 손을 만질 때에는 반드시 손을 꼼꼼하게 씻을 필요가 있으며, 음식을 먹을 때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 청소나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기는 1시간에 1회 정도는 꼭 해줄 필요가 있으며 사람의 손이 잘 닿는 곳은 항균제품을 사용해서 자주 닦아 주는 것이 가족의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