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의 기억을 오래간직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우리의 첫사랑은 다른 기억보다 오래가죠.

다음에 만난 사람과 더 깊은 사랑을 했다고 하더라도 첫사랑의 강렬함은 이기기 힘들죠. 이렇게 첫사랑이 오래 기억에 남는 것은 그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처음 경험한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


이라고 하네요.






▶ 사람의 뇌는 처음 경험하는 것에 강한 자극을 받는다.


나이가 든 사람들의 시간은 젊은 사람의 시간보다 2배는 빠르게 흐른다. 라고 이야기하죠. 새로운 경험이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대부분 익숙한 일을 하고 익숙한 것들을 하기 때문에 시간은 더 빠르게 흐르게 됩니다.


매일 똑같은 단조로운 기억 혹은 과거에 경험했던 것들을 반복하기 때문에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잊혀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처음 경험하는 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첫사랑과 만나서 처음하는 키스나 스킨쉽,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기억이나 새로운 식당에서 첫사랑과 먹는 첫식사 등등 대부분의 경험들이 강렬하게 남아있게 됩니다. 이런 강렬한 기억은 하나의 기억의 좌표로 남아있게 됩니다.



우리가 과거를 기억할 때 어떤 이정표를 따라서 기억하게 되는데요,

첫키스를 했을 때나 첫경험을 했을 때 혹은 처음으로 고백을 했을 때 등의 강렬한 기억이 있는 시기 등의 기억에 좌표로 남아 오랜시간 추억이 되게 됩니다.


※ 처음 경험하는 많은 일들은 그 다음의 일보다 오래 기억에 남아있게 된다고 합니다.

"사랑도 처음이지만 연인의 다툼이나 헤어짐도 처음이기 때문에 더욱 강렬한 기억으로 남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과거의 기억의 왜곡과 미화


우리의 기억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당시의 이미지와 남아있는 기억으로 추억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당시의 좋지않았던 상황들은 잊고 좋은 일들만 기억에 남기기도 하죠. 이런 과거의 기억의 왜곡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아름다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첫사랑은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있게 되기도 하죠. 이렇게 아름다운 추억이기 때문에 과거의 첫사랑을 더욱 잊지 못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