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관종 주목받고 관심받아야 사는 사람 - 연극성 인격장애



관심을 받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가는 것도 싫고 나에게 관심을 주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주는 것도 정말 싫어하죠.


그래서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런 심각한 관심을 원하는 인격장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심각하게 느끼는 성격장애.


일반인들은 나에게 오는 관심이 부담되거나 혹은 관심을 받아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물론 자신에게 쏠린 관심이 없어지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가도 크게 신경스지 않죠.


하지만 연극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나를 보고 판단하느냐에 따라서 스스로의 기분과 만족감 그리고 자존감이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이 외모나 행동 등에 관심을 보이고 칭찬하면 나의 자존감과 행복감이 높아지지만 그 관심이 다른 사람의 칭찬으로 옮겨가면 기분이 급격하게 다운되거나 불안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관심을 원하는 사람은 관심을 얻기 위해서 부적절한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으려고 내 수입에 구매하기 힘든 명품을 사서 인스타나 여러곳에 올리거나 그 것을 들고 친구들을 만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의 비밀을 이야기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내게 모우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 관심을 위해서 자신의 생활을 속이기도 하고 거짓말로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관심을 위해서 노출을 하기도 하고 자신에게 막대한 피해가 올 수 있는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심지어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자해를 하거나 자살소동을 벌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태어나서 성장하면서 겪은 환경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릴 때의 차별이나 교육 그리고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기한 행동이나 관심받을 행동을 할 때만 관심을 가져준다거나 자녀가 부모가 한 말을 지켰을 때만 애정을 준다던지 하는 행동들이 인격이 그렇게 발달하게 만들었다는 것이죠.


요약하면 

후천적 요인으로 이렇게 된 사람들의 경우 어릴 때부터 이쁘게 입거나 시키는 일을 잘 하거나 주목받는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을 하고 평소에 무심하게 자녀를 대했한 분들이 많았다는 것이죠.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