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 더 우울해지고 외롭고 고독해지는 슬퍼지는 이유 



연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우울해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큰 것은 "연말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도 연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과 망년회를 하거나 회식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현실은 연말을 즐겁게 보내기 보다는 그렇게 잘 못보내는 일이 많거나 약속이 취소되는 일이 생기면서 상실감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대가 큰 만큼 그 부담도 커지기 때문에 조금 더 우울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불화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연말이나 명절 등등 많은 가족들이 모이게 되면 여러가지 간섭이나 원치않은 충고를 받게 될 때가 있죠. 이렇게 좋은 날에 안좋은 이야기를 듣게 되면 자연스럽게 기분은 나빠지게 되고 때에 따라서는 우울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의 분위기는 즐거워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본인도 즐겁기를 바라는 만큼 이 감정의 격차는 매우 커지게 되면서 더욱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만약 매번 명절이나 연휴에 이런 문제들 때문에 힘들다면... 가지않겠다고 선언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말의 분위기와 방송들도 우울감의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방송을 볼 때마다 크리스마스의 분위기나 연말의 분위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도 하고, 또 일반인이 경험할 수 없는 파티나 호캉스 등등 여러가지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되게 되면 현재의 나와 비교가 되기 시작하면서 우울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상당한 박탈감을 느끼기도 하고 행복해야하는데 나만 행복하지 못한 것은 아닐까 하는 고민으로 인해서 우울감이 더욱 더 커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연말의 주위나 방송의 분위기 때문에 우울감이 커진다면 이런 방송을 보는 것보다 휴식을 잘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으며, 기부를 하거나 혹은 봉사활동을 통해서 연말의 즐거운 분위기에 동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