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변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여러가지 요인으로 발생하는 변비.

변비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죠. 다이어트 중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환경이 많이 바뀌었거나 그리고 먹는 음식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비가 심해지게 되면 치질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변비로 인해서 장시간 변기에 앉아서 강한 힘을 많이 주게 되면 이러한 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과 더 악화되게 만드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면 뭐든 좋습니다.


현미, 감자, 고구마, 밤, 옥수수, 두부, 양배추, 사과, 미역, 다시마 등등등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곡물/채소/과일/해조/견과류 등등을 모두 식이섬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식이섬유는 장내의 수분을 흡수해서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대변의 양을 늘리거나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경우 음식의 섭취량이 적어서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다보면 대변의 양을 늘려서 변비에 걸리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요거트와 같은 유산균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요거트의 유산균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서 변이 딱딱하지 않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고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변비에 안좋은 음식들은?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에는 섬유질이 부족하고 각종 조미료와 자극적인 맛을 위한 첨가물들이 있기 때문에 장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가공식품 중에서도 튀기는 음식들의 경우에는 더 안좋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콜라의 경우에도 변비에 안좋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음료는 장의 수분을 줄여서 변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감을 좋아하는 분들의 경우 감의 흰부분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부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술 역시 변비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술을 많이 마신 날에는 장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알코올이 장을 자극하거나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