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지수를 알아야 다이어트가 쉽다. GI지수에 대한 쉬운 이해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음식별 GI지수를 따지면서 먹으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이 지수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고 이야기를 진행해볼까합니다.

 

GI지수를 알아야 식이요법이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단백질, 탄수화물 개념과 함께 꼭 필요한 수치이기때문에 한번 들어두고, 왜 GI지수를 챙기면서 먹어야하는지 이해가 될 듯 합니다.

 

지금부터 GI지수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GI에 대한 아주 쉬운이해.

GI는 글리세믹 지수(Glycemic Index)라고 불리우며 혈당지수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음식을 섭취했을때 당으로 전환되는 속도를 이야기하며, 높을 수록 당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빠르다고 이해하시면 쉬울 듯 합니다.

 

 

■  음식을 먹을때 쉽게 배가꺼지고 다시 배가고파지는 음식이 있을 듯 합니다.

     이런 음식을 GI지수가 높은 음식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쉽지않을까 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당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빠르기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다시 배가 고프게 됩니다.

 

※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었을때에는 음식물이 뱃속에서 소화가 늦게되고 오랫동안 일정한 혈당을 일정하게 느리게 공급, 유지시켜주기때문에 오랜시간 배가 고프지 않게 되는 것이죠.

 

♣ 더 쉽게 말하자면, GI가 낮은 음식은 포만감이 오래 느껴지는 음식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다어어트와 운동시의 GI수치음식의 이용

- GI는 앞에서 이야기한것처럼 탄수화물등의 당으로 전환되는 속도를 이야기합니다.

 

■ 격렬한 운동후에는 GI가 높은 음식을 먹는것이 유리합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고 에너지를 급격히 소모한 뒤에 이를 회복하려고 한다면  GI수치가 높은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GI수치가 높은 음식은 몸의 에너지와 피로를 회복하게 해주며, 운동후에 먹는 단백질 섭취시에도 GI가 높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게 유리합니다.

 

- 단당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포도주스나 바나나)

  헬스등의 운동직후 단당류의 탄수화물을 먹는 이유는 GI지수가 높은 음식처럼 이어오는 단백질 섭취의 흡수를 아주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반대로 다이어트와 일상생활을 진행할때는 GI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되기때문에 배고픔이 쉽게 생기지 않죠.

그렇기때문에 배고픔의 고통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감자와 고구마의 칼로리는 비슷하지만 먹었을때의 포만감을 유지하는 정도가 다르기때문에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으로 많이 먹지만, 감자는 GI지수가 높기때문에 칼로리가 높지 않아도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칼로리가 다소 높더라도 먹으면 포만감이 오랜시간 지속이 되기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하거나, 요즘 유행하는 1일 1식등의 간헐식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아주좋은 음식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